영화·드라마·연극·뮤지컬 종횡무진…'멀티 배우'들이 뛴다

입력 2019-11-27 17:46   수정 2019-11-28 00:34

지난 21일 종영한 KBS 수목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은 많은 인기를 끌며 시청률 20%를 넘어섰다. 여주인공 동백이를 늘 응원하고 무조건적인 사랑을 보낸 황용식 역을 맡은 강하늘의 인기도 치솟았고 그의 차기작에 관심이 모아졌다. 강하늘의 선택은 의외였다. 화려한 영화나 드라마가 아니라 소박한 연극 무대였다. 다음달 21일 동덕여대 공연예술센터 코튼홀에서 개막하는 ‘환상동화’에 내년 1월부터 출연한다. 순수하고 감성적인 사랑광대 역을 맡았다. 2015년 연극 ‘해롤드&모드’에서 주인공 모드 역을 열연해 호평을 얻은 이후 5년 만의 무대 복귀다. 공연기획사 스토리피 관계자는 “최고 주가를 올리고 있는 강하늘이 후속작으로 연극을 선택해 자신만의 연기 경력을 차곡차곡 쌓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크린, TV와 무대를 종횡무진하며 활약하는 ‘멀티 배우’가 늘고 있다. 강하늘처럼 영화와 드라마로 많은 인기를 얻고도 무대에 오르며 관객과 가까이에서 소통하는 배우가 많아지고 있다. 반대로 연극, 뮤지컬 등 무대에서 활동하다 스크린, TV에서 주연급으로 데뷔하는 배우도 늘어났다. 업계에서는 국내에서도 공연 시장이 커지면서 영미권처럼 무대와 스크린, TV를 넘나들며 다양한 역할을 소화하는 연기자 풀이 확대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뮤지컬계 스타’ 조승우 유준상

영화와 드라마에서 주연급으로 등장하는 조승우와 유준상은 뮤지컬계에서도 베테랑 배우들이다. 스크린과 TV에서 활약하면서도 뮤지컬 무대에 꾸준히 오르는 스타들이다. 인지도가 높은 만큼 작품마다 막강한 티켓 파워를 입증하고 있다. 조승우는 드라마 ‘비밀의 숲’ ‘라이프’, 영화 ‘명당’ ‘내부자들’ 등 굵직한 작품에 출연했다. 뮤지컬계에서도 카리스마 넘치는 역할들을 맡으며 오랫동안 최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조 지킬’이란 별명을 안겨준 ‘지킬앤하이드’와 ‘헤드윅’ ‘맨오브라만차’ 등이 대표작이다. 연일 매진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뮤지컬 ‘스위니토드’에선 억울한 옥살이를 마치고 복수를 펼치는 스위니 토드 역으로 무대에 오르고 있다.

유준상은 최근 드라마 ‘왜그래 풍상씨’, 예능 ‘같이 펀딩’에 잇달아 출연했다. 뮤지컬 무대에선 ‘삼총사’ ‘그날들’ ‘레베카’ 등에 꾸준히 올랐다. 다음달 17일 개막하는 창작 뮤지컬 ‘영웅본색’ 무대에도 선다. 홍콩 누아르 영화를 뮤지컬로 만든 이 작품에서 동생을 위해 지하조직에서 벗어나려 하지만 배신당한 자호 역을 맡았다.


무대 잊지 않고 오르는 진선규 박호산

연극과 뮤지컬계에서 오랜 기간 활약하다 스크린과 TV로 옮겨간 배우들은 신선한 매력과 탄탄한 연기력으로 대중에게 다가가고 있다. 많은 인기를 얻고 나서도 지속적으로 무대에 올라 공연 팬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진선규와 박호산이 대표적이다. 진선규는 2017년 청룡영화상 남우조연상 수상에 이어 올해 최고 흥행작 ‘극한직업’으로 인기를 얻었다. 이후에도 대학 졸업 후 친구들과 만든 극단 ‘공연배달서비스 간다’를 통해 연극 무대에 꾸준히 오르고 있다. 지난 5월엔 뮤지컬 ‘나빌레라’에 출연해 노년에 발레를 배우는 할아버지 덕출을 연기했다.

박호산은 드라마 ‘조선혼담공작소 꽃파당’ ‘쌉니다 천리마마트’에 잇달아 출연하면서도 연극과 뮤지컬 무대를 누비고 있다. 지난 4월엔 연극 ‘인형의 집, Part2’에 출연했으며, 다음달 4일 개막하는 뮤지컬 ‘빅 피쉬’에도 등장한다. ‘빅 피쉬’에선 환상 가득한 이야기들을 펼쳐내는 낭만적인 허풍쟁이 에드워드 역을 맡았다.

공연계 ‘명품배우’ TV로 잇단 진출

공연계에서 소문난 연기파 배우들이 TV 드라마에 진출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연극 ‘메피스토’, 뮤지컬 ‘원스’ 등에서 ‘명품 연기’로 주목받은 전미도는 내년 방영되는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에 주연으로 캐스팅돼 화제가 됐다. 뮤지컬 ‘닥터지바고’ ‘스위니토드’ ‘맨오브라만차’ ‘베르테르’에서 전미도와 상대역으로 호흡을 맞췄던 조승우가 “전미도는 내가 가장 존경하는 배우이자 가장 닮고 싶은 배우”라고 말하기도 했다.

뮤지컬 ‘빨래’ ‘김종욱 찾기’ ‘러브레터’ 등에서 호연한 ‘대학로 스타’ 곽선영도 지난해 드라마 ‘남자친구’ 등에 조연으로 출연한 데 이어 SBS 드라마 ‘VIP’에 주연급으로 캐스팅돼 주목받았다. 워킹맘으로 육아와 일에 치여 승진이 늦어진 송미나 역을 맡아 열연을 펼치고 있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