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前 특감반원 죽음,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 없어" vs 하태경 "그럼 고래고기 때문에 죽었나"

입력 2019-12-02 13:38   수정 2019-12-02 13:39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수사'와 연루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감반원 A 씨가 어제(1일) 숨진 채 발견됐다.

이와 관련해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일 "A 씨의 죽음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고 대변인은 "이런 극단적 선택이 민정비서관실 업무에 대한 억측과 오해 탓이 아닌지 숙고 중"이라면서 "고인이 왜 극단적 선택을 했는지 낱낱이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 대변인은 "창성동 특별감찰반원들이 김기현 사건 수사를 점검했다거나 별동대로 운영했다는 언론보도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고 대변인은 "당시 민정비서관 특감반은 대통령비서실 직제 7조에 의해 친인척과 특수관계인 관련 업무를 담당하게 돼 있다"며 "2017년 경 특감반 인원(현원) 5명 가운데 3명은 친인척, 2명은 특수관계인 담당이었고, 숨진 검찰 수사관은 특수관계인 담당 2명 중 한명이었다"고 설명했다.

고 대변인은 A 씨가 지난 지방선거에서 하명수사 의혹이 제기되기 전 울산을 방문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지난해 1월 민정비서관 주관으로 집권 2년차 부처간 이해충돌이나 엇박자 실태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고래고기 사건 관련 대면 청취를 했다"고 했다.

고 대변인은 "당시 두 분의 특감반원이 직제상 없는 일이나 비서관 별동대라는 억측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특수관계인 담당 2명은 법과 원칙에 따라 업무를 수행했다"고 반박했다.

고 대변인에 앞서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도 지난달 29일 국회 운영위에 출석해 "(청와대 특감반원들이 울산에 내려갔던 것은)고래고기 사건 때문"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노영민 비서실장은 고래고기 사건 때문에 울산에 내려갔다고 했는데 노 실장 말대로라면 고래고기 사건 때문에 고인이 목숨을 끊은 것이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말을 어느 국민이 믿겠나. 노 실장 주장은 명백한 거짓이다"라고 주장했다.

A 씨는 당초 이날 오후 6시에 참고인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할 예정이었다. 김현아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권력의 핵심까지 연관된 범죄가 아니라면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아야 할 사람이 극단적인 선택을 할 필요가 있었겠느냐"고 지적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