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재 전 지사 사면·장관급 차출설에 들썩이는 강원

입력 2019-12-03 15:42   수정 2019-12-03 15:43

[12월 03일(15:42) '모바일한경'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모바일한경 기사 더보기 ▶



(김우섭 정치부 기자) 정부의 연말연시 특별사면 대상에 이광재 전 강원지사의 이름이 오르내리면서 내년 4·15 국회의원 총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원 원주갑 출마를 준비 중인 심기준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은 작년 청와대에 이 지사의 사면을 건의한 데 이어 최근엔 동료 의원들을 대상으로 여론 조성 작업에 들어갔다.

현재 여당의 강원 지역 의석수는 단 한 석(송기헌 의원·원주 을)이다. 전체 8석의 12.5% 수준. 민주당은 내년 총선에서 세 네 석 이상을 가져오겠단 목표를 잡고 있는데, 이 전지사가 총선에서 뛸 경우 그 파급력이 상당해질 수 있단 판단이다. 한 의원은 “강원 지역에서 민주당의 구심점 역할을 해온 이 전 지사가 지역구에 나오거나, 강원 전역을 돌면서 선거를 도울 경우 분위기 자체가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지사는 도지사로 재직하던 2011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징역형을 받으면서 2021년까지 피선거권도 박탈당했다. 2021년 1월 이후 선거에 나올 수 있지만, 이번 사면 대상에 포함되면 총선 출마가 유력하다.

여야를 넘나들며 폭넓은 인맥을 자랑하는 이 전 지사가 여의도로 복귀할 경우 여야 간 대화 분위기도 만들어질 것이란 기대도 있다. 한 민주당 다선 의원은 사석에서 “다른 사람은 몰라도 이 전 지사라면 내 지역구를 물려줄 수도 있다”고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 전 지사는 여권 인사뿐 아니라 원희룡 제주지사와 남경필 전 경기지사,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홍석현 한반도평화만들기 이사장 등과도 친분을 유지하고 있다.

민주당 강원도당 측은 이 전 지사 외에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춘천),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강릉) 등에게도 총선 출마를 욕구하고 있다. 한 의원은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현직 경제부총리를 차출하는데 부담이 될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당에서 최종적으로 결론을 내 강력히 요청하면 출마가 불가능하진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럴 경우 원주 지역에서 뛰고 있는 송기헌 의원과 심 의원, 홍 부총리, 이 전 지사, 최 위원장 등 라인업이 탄탄해진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다만 이 전 지사의 사면은 여전히 녹록지 않다. 문재인 정부 들어 특별사면된 정치인은 정봉주 전 의원이 유일하다. 현 정부가 정치인 사면에 부정적이었다. 일각에선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면 대상에 포함되면 이 전 지사가 함께 사면될 수 있다는 시나리오도 내놓았다. 하지만 대법원이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지원받은 혐의로 재판을 받아온 박 전 대통령의 2심 재판을 다시 하라고 판결해 연말연시 사면이 불가능해졌다. (끝) / dut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