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민 71% '수원 전투비행장 화성 이전' 반대

입력 2019-12-11 13:27  

경기 화성시민의 71%가 '수원 전투비행장 화성시 이전'을 묻는 여론조사에서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앞서 4월에 진행됐던 수원 비행장 화성시 이전 반대 여론 70%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음 확인해 줬다.

화성시는 여론조사 기관 서던포스트에 의뢰해 지난달 15일부터 18일까지 4일간 화성 거주 성인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유선전화를 활용한 전화면접으로 진행된 여론조사 결과 시민 71%가 수원비행장 화성 이전을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11일 발표했다.


또 최근 일부 언론을 통해 경기 남부권에 새로운 민간공항이 필요하다는 주장과 관련해서는 32%의 인지도를 보였으나 민·군통합공항 이전에 대해서도 70% 이상이 반대했다.


수원비행장 이전 반대 이유로는 소음피해를 최우선을 꼽았다. ‘이전 지역 소음피해 우려’가 68%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수원전투비행장 이전을 위한 꼼수여서’ 37%, ‘적자공항 우려’ 26% 순이었다.

시민들은 이와 함께 수원전투비행장의 화성 이전 저지에 가장 효과적인 대응방안으로는 ‘지역 정치인, 공직자 등의 적극적인 반대정책 추진’ 34%, ‘서해안권 생태관광벨트 구축으로 인한 관광경제 활성화’ 21%, ‘람사르습지 등재 등 서해안 갯벌 및 생태보전’ 21% 순서로 답했다.


생태관광벨트 구축과 생태보전이 전체 응답률 중 약 42%를 차지하는 만큼, 화성시민들은 실질적인 군공항 이전 대응 방안으로 국제테마파크 사업과 람사르습지 등재 추진을 지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화성시민들의 63%가 전투비행장으로 인한 소음피해로 생활환경 불편을 겪고 있으며 교육권 침해(13%)도 받고 있는 것으로 응답했다.
화성시 군공항이전대응담당관은 “이번 조사를 통해 수원군공항의 화성 이전 및 민·군통합공항에 대한 화성시민들의 확고한 반대 여론을 확인했다”며 “화성시민들이 일부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않도록 시민홍보 및 대응정책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화성시민들이 답한 전투비행장으로 인한 피해 현황을 토대로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수원전투비행장의 화성 이전에 대한 이번 시민인식도 결과는 전화면접(유선전화 RDD 방식 CATI)으로 조사되었으며, 지역?성?연령별 인구비례에 따른 할당 추출로 진행했다. 표본 수는 1200명 표본 오차 95% 신뢰수준에서 ±2.8%p이다. 화성=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