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따뜻한 마음을 담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실시

입력 2019-12-23 18:51   수정 2019-12-23 18:52

■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롯데 플레저박스 캠페인’

롯데는 지난 2013년부터 세상의 모든 이웃이 즐거워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롯데 플레저박스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롯데 플레저박스 캠페인은 연 4회~5회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 사회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상을 선정해 생활에 실질적이 도움이 되고, 작은 기쁨을 줄 수 있는 선물을 담아 전달한다. 저소득층 여학생들에게는 생리대 1년 치, 청결제, 핸드크림 등을, 미혼모들에겐 세제, 로션 등 육아용품을, 시각장애인들에게는 점자 도서 등을 담는 식이다.

한편, 이 캠페인의 특징은 롯데 공식 페이스북 팬들과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이라는 점이다. 매회, 지원 대상 및 물품이 정해지면, 롯데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서 봉사활동에 참여할 일반인 및 대학생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 이렇게 모집된 자원봉사자들과 더불어 임직원, 롯데 대학생 서포터즈 U-프렌즈 등 회당 50~60명 이상이 힘을 모아 물품을 상자에 담고, 포장 및 배송 지원 업무까지 맡는다.

지난 12월 5일에는 마곡 롯데중앙연구소에서 롯데 플레저박스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은 특히 롯데 플레저박스 5만 박스 돌파를 기념하는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행사를 마친 후에는 80여 명의 자원봉사자, 롯데지주, 롯데재단, 롯데 대학생 서포터즈 U-프렌즈 등이 그룹홈 및 학대피해 아동을 위해 2,330개의 박스를 만들었다. 이날 플레저박스에는 과자와 보온제품 등을 담았다. 이로써 롯데가 전달한 플레저박스 수는 5만 1761개가 됐다. 5만 개가 넘는 플레저박스에 담긴 물품 수는 400여 개, 캠페인에 참여한 자원봉사자 및 롯데 임직원은 2300명에 달한다.



■ 엄마의 마음이 편안한 세상 만들기에 앞장서다

롯데는 지난 2013년 엄마의 마음이 편안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의지로 사회공헌브랜드 ‘mom편한’을 런칭했다. 이후 롯데는 육아 환경 개선과 아동들의 행복권 보장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꾸준히 추진해 엄마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국가적 난제인 저출산 극복에도 힘을 더하고 있다.

롯데는 지난 2013년 12월 여성가족부와 협약을 체결한 후 강원도 철원 육군 15사단에 ‘mom편한 공동육아나눔터’ 1호점을 개소했다. 이후 현재까지 16개소를 오픈했다. 강원도 인제, 고성 등 전방지역과 서해 최북단 백령도, 울릉도 나리분지 등은 군사적으로 중요한 지역이지만, 아이와 함께 근무지로 이동한 엄마들에게는 외롭고 힘든 육아를 해야 했던 곳들이다. 이런 지역에 ‘mom편한 공동육아나눔터’가 오픈함으로써 같은 상황에 있는 군 가족들이 모여 육아 정보를 나누고 놀이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서로에게 힘이 되는 ‘육아 품앗이’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외에도 롯데는 ‘mom편한’ 브랜드의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놀이터를 제공하는 ‘mom편한 놀이터’, 취약계층 산모들의 임신과 출산을 지원하는 ‘mom편한 예비맘 프로젝트’, 가정에서는 엄마로 사회에서는 복지 최전선에서 일하는 워킹맘 사회복지사들을 위한 ‘mom편한 힐링타임’ , 아동들의 방과 후 돌봄을 담당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 리모델링 해주는 ‘mom편한 꿈다락’ 등을 진행하고 있다.

롯데는 8월 14일 지난 2년간 ‘mom편한 꿈다락’ 사업을 통해 지원한 지역아동센터 40개소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문화체험의 날을 마련, 총 800명의 어린이들을 잠실 롯데월드타워에 초청했다.

특히, 롯데콘서트홀에서 진행된 '꿈이룸 콘서트'는 ‘mom편한 꿈다락’ 소속 어린이들만을 위해 롯데와 구세군이 함께 기획한 맞춤형 공연이었다. 롯데콘서트홀의 시그니처 프로그램인 '오르간 오딧세이'와 구세군자선냄비의 ‘브라스밴드’가 만나 특별한 공연으로 탄생했다. 먼저 클래식 해설자와 함께 파이프오르간 속을 들여다보기도 하고 무대 위에 올라 악기를 직접 체험하는 시간이 진행됐다. 이어서 오르간 속의 거인을 물리치는 작은 소년의 이야기를 오르간과 마임이 함께하는 음악극으로 구성해 참석한 어린이들이 직접 주인공이 되어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극의 마지막에는 구세군 브라스밴드 30여 명이 소년을 돕는 친구들로 등장해 오르간과 브라스가 함께하는 협연으로 마무리됐다.

■ 해외 참전 용사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다.

롯데는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일(‘turn toward Busan’; 턴 투워드 부산)인 지난 11월 11일,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 현지에서 참전용사복지회관 준공식과 참전용사 후손 장학금 수여식을 진행했다.

한국전쟁 참전용사들의 헌신에 감사하고 보은하는 의미로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롯데지주 커뮤니케이션실 오성엽 사장, 국방부 조경자 보건복지관과 임훈민 주 에티오피아 한국 대사, 타켈레 우마 반티(Takele Uma Banti) 아디스아바바시 부시장 등이 참석했으며, 멜레세 테세마(Melese Tessema)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협회장을 비롯한 참전용사와 가족 250여명 등이 함께해 참전용사복지회관 준공을 축하했다.

롯데는 정전 60주년이었던 2013년부터 국방부와 협약을 맺고 해외 한국전쟁 참전용사들에 보은하는 의미로 ‘참전용사복지회관 건립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4년 태국 방콕에, 2017년에는 콜롬비아 보고타에 참전용사회관을 준공한 바 있으며, 이번 에티오피아가 세 번째 지원국가이다.

준공식 이후에는 행사에 참석한 모든 분들을 위한 초청 오찬과 함께, 롯데장학재단에서 보은의 의미를 더하기 위해 마련한 한국전쟁 참전용사 후손 장학금(총 1,800만원 규모)을 총 50명의 후손들에게 수여하는 순서를 가졌다. 특히 케냐 세종학당 사물놀이팀을 별도로 초청해 한국전쟁 참전용사들과 그 가족들에게 한국의 정서를 느낄 수 있는 문화행사도 함께 진행하였다.



■장애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기 위해 노력

롯데는 스페셜올림픽코리아와 함께 장애인과 더불어 사는 사회 만들기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2014년 11월, 롯데는 장애인에 대한 비장애인들의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슈퍼블루(Super Blue)' 캠페인의 선포식을 가졌다.

슈퍼블루 캠페인은 코발트블루의 운동화 끈을 상징물로 하는데 푸른색은 희망을, 운동화 끈은 스스로 신발을 묶고 일어나겠다는 장애인의 자립 의지를 뜻한다. 많은 사람들이 슈퍼블루 운동화 끈을 착용함으로써 장애인의 자립을 응원하고 그들에 대한 나눔과 배려의 정신을 전파하도록 돕는 것이 이 캠페인의 목표다.

올해 10월 5일에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달리며 우리 사회의 장애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편견의 벽을 허물어보자는 취지에서 ‘제5회 슈퍼블루 마라톤 대회’를 개최했다. 특히 이번 대회는 8,700여 명이 참가하며 장애인 체육활동 활성화의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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