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 믿고 보는 백종원·김수미표 '꿀팁'

입력 2020-01-01 10:35   수정 2020-01-01 10:36


경자년 새해를 맞아 떡국을 맛있게 끓이는 법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가장 주목받는 떡국 레시피는 요리 연구가 백종원의 레시피다. 백종원은 과거 한 방송에서 자신만의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을 공개한 바 있다.

백종원표 레시피에 따르면 떡국에 필요한 재료는 1인분 기준으로 밥그릇 한 공기 정도의 떡국용 떡, 불고기감 소고기, 다진마늘 1스푼, 국간장 2스푼, 액젓, 파 등으로 간단하다. 육수는 소고기 대신 돼지고기나 굴로 우려도 된다.

고기에 참기름과 식용유를 넣고 볶아 고소함을 살린 뒤, 고기 핏기가 가시면 물을 밥그릇 기준 한 공기 붓는다. 여기에 국간장 2스푼을 넣어 바짝 졸이는 것이 포인트다. 국물의 양은 떡을 넣은 밥공기 횟수보다 두 그릇 정도 더하면 맞추기 쉽다.

물을 더 넣고 끓이다 떡과 마늘을 한 스푼을 넣는데, 여기서 백종원표 떡국의 '꿀팁'이 등장한다. 마무리 간에 들어가는 액젓이다.

떡국에 올리는 달걀 지단도 달걀을 풀 때 물을 살짝 넣고 풀면 모양이 예쁘게 잡힌다. 달걀 지단을 올린 후 취향에 따라 김가루와 후춧가루를 뿌려주면 백종원표 떡국은 완성된다.


요리를 잘하기로 소문난 배우 김수미의 떡국 레시피도 주목할 만하다. 김수미는 tvN '수미네 반찬'에서 자신만의 떡국 끓이는 법을 공개했다.

보통 떡국이 소뼈를 고아낸 국물을 사용하는 것과 달리 김수미표 떡국은 멸치와 밴댕이(디포리)를 이용한 육수를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다. 보다 깔끔한 국물 맛을 내기 위해서다.

순서는 먼저 육수용 재료(다시마 2장, 디포리 3장, 국물용 멸치 10마리)를 냄비에 넣고 물 1100ml를 붓고 끓인다. 그 동안 간 소고기 150g에 양조간장 1큰술, 다진 마늘 반 큰술, 설탕 1작은술, 후춧가루 조금을 넣어 밑간하고 중불에 볶는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기름을 두르지 않는 것이다. 방송에서 김수미는 "기름을 넣고 볶으면 느끼해질 수 있다"며 두르지 말 것을 당부했다.

육수가 끓으면 재료(다시마, 멸치, 디포리)를 건져낸 후 육수에 국간장 반 큰술, 양조간장 1큰술을 넣어 간을 한다. 그다음 떡을 넣고 다진 마늘 1/3큰술을 넣어 떡이 익을 때까지 더 끓여낸다.

마지막으로 계란을 흰자와 노른자로 분리해 지단을 부쳐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썰어 얇게 썬 대파 1/4과 얇게 자른 생김, 고기와 함께 고명으로 올리면 완성된다.

최민지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