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도시 유치' 막판 총력전

입력 2020-01-06 17:35   수정 2020-01-07 02:47

이달 정부가 선정하는 첫 ‘국제관광도시’ 지정을 앞두고 부산시와 인천시가 치열한 유치전을 펼치고 있다. 관광중심도시를 자처해온 두 도시는 국제관광도시로 선정되면 ‘관광도시 메카’ 자리를 선점하면서 도시 브랜드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6일 부산시와 인천시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으로 광역시 중 한 곳을 이달 말 국제관광도시로 선정하는 공모사업을 하고 있다. 유력 후보 지역 중 대구시가 최근 심사에서 탈락하고 부산시와 인천시가 남아 2파전을 벌이고 있다. 문체부는 이날 현장실사를 했고 오는 21일에는 두 도시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거쳐 21~24일께 국제관광도시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국제관광도시로 선정된 광역시에 내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500억원을 투입한다. 시비 매칭사업으로 1000억원의 예산이 관광분야에 투입되는 셈이다. 관광 브랜드 전략 수립, 지역 특화 관광 자원과 콘텐츠 개발, 도시 접근성 개선, 홍보와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부산시는 두 차례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이력을 내세워 ‘검증된 국제관광컨벤션 도시’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국제관광도시는 서울에 집중된 외국인 관광객을 분산하자는 취지이기 때문에 수도권 인천은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또 해양레저와 관광 인프라, 근·현대 유산이 고스란히 간직된 도시라는 점 등을 내세우고 있다. 윤태환 동의대 호텔컨벤션경영학과 교수는 “본래 국제관광도시 선정사업은 수도권으로 편중되는 외국인 관광객을 골고루 분산하자는 취지에서 출발했다”며 “비수도권이자 제2도시 부산이 선정되는 것이 정책 의도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지역균형발전 논리로 국제관광도시를 선정하는 데 반대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는 연 1000만 명이 넘는 외국인 관광객 70% 이상이 서울만 다녀가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인천관광 부각’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국제관광도시에 선정되면 영종도의 인스파이어 등 관광엔터테인먼트 시설과 서해안 섬 투어, 송도컨벤시아 국제회의장 등 관광컨벤션 산업이 활성화돼 추가 관광수입과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는 게 인천시 주장이다. ‘지붕 없는 박물관’ 강화도와 100년 전 개항도시 등 역사 관광자원, 접경지대 서해5도의 평화관광벨트는 인천관광의 강점이라고 내세우고 있다.

김미량 경인여대 항공관광과 교수는 “인천국제공항 출입국 외국인 관광객을 인천의 168개 섬과 강화도 관광,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첨단산업단지 투어 등과 연계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게 국제관광도시 육성정책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인천=강준완 기자 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