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발 뗀 '보수통합'…황교안, 당내 반발 넘어 '통합의 강' 건널까

입력 2020-01-10 17:27   수정 2020-01-11 01:36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을 중심으로 한 보수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박형준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 위원장은 “설 연휴 전까지 통합의 범위와 원칙 등을 담은 합의문을 작성하겠다”고 밝혔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똘똘 뭉쳐야 이길 수 있다”며 통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한국당 내에서 통합 방향을 두고 당장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통합 범위를 비롯해 총선 공천의 ‘지분’을 두고서도 각 세력의 ‘샅바싸움’이 예고돼 있다.

혁통위 “2월 통합신당 창당”

박 위원장은 10일 한국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한국당과 새보수당, 시민단체 대표들이 참여하는 위원회 구성을 오는 13일까지 끝낼 것”이라며 “설 연휴 전까지는 통합의 원칙과 기본 골격이 나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다음달 10일을 신당 창당의 ‘마지노선’으로 두고 통합의 틀을 제시하는 합의문을 작성, 창당을 위한 실무작업은 창당추진위원회로 넘긴다는 계획이다. 한국당은 박 위원장이 주도하는 혁통위에 참여하겠다고 밝혔고, 새보수당도 조건부 참여 의사를 내보였다.

황 대표는 이날 경남 창원에서 열린 경남도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통합해야 한다. 똘똘 뭉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합 파트너인 유승민 새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에 대해서도 “가치를 공유하는 측면에서 (유 위원장과) 함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연일 보수통합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통합 논의에 ‘속도’를 붙이는 모양새다.

한국당 일각 ‘공개 반발’

하지만 황 대표는 새보수당이 요구한 ‘보수재건 3원칙’ 수용 선언에 대한 의사는 분명히 밝히지 않았다. 새보수당은 황 대표가 공식적으로 3원칙(△탄핵의 강을 건널 것 △개혁보수로 나아갈 것 △낡은 집을 허물고 새집을 지을 것)을 받아들이겠다고 선언해야 혁통위에 참여할 수 있다는 조건을 내건 상태다.

황 대표가 당내 친박(친박근혜) 의원들의 반발을 의식하고 있는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이날 “그저 (통합이) 좋다고 하다가는 나중에 안방 내주고 옷 다 벗기는 상황이 와도 못하겠다고 할 수 없게 된다”고 새보수당과의 통합 논의를 비판했다. 일부 영남권 의원들 사이에선 “유승민과 통합하면 탈당하겠다”는 강경한 입장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 일각에선 새보수당과의 통합이 이뤄지면 이들이 당을 나가 ‘영남 친박 신당’을 차릴 가능성까지 언급되고 있다.

새보수당은 3원칙 수용 선언이 통합 논의를 시작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라는 입장이다. 황 대표가 당내 반발을 극복할 의지가 있는지 선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섣불리 한국당과의 통합신당 논의에 뛰어들었다가 당내 반발에 부딪힌 황 대표가 통합 합의를 뒤집을 가능성도 있다는 게 새보수당 측 주장이다. 하태경 책임대표는 “황 대표가 책임있는 발언을 늦지 않게 해줬으면 한다”고 한국당을 압박했다.

대통합이냐 소통합이냐

보수통합의 범위도 변수다. 새보수당뿐 아니라 무소속 이언주 의원, 이정현 의원 등도 혁통위 합류가 예상된다. 박 위원장은 “새보수당 말고도 중도 여러 세력이 있고 안철수 전 의원도 (국내로) 들어오는 만큼 많은 세력과 접촉하고 있다”고 했다. 한국당도 중도·보수진영이 모두 참여하는 ‘대통합’을 원칙적인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혁통위에 참여하지 않은 우리공화당도 ‘2단계 통합’ 이야기를 꺼냈다. 홍문종 우리공화당 대표는 “공화당이 (혁통위에) 참여하면 보수대통합 자체가 이뤄지지 않는다”며 “2단계 대통합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국당+새보수당’이 1단계로 통합신당을 창당한 이후 ‘통합신당+우리공화당’이 합치는 2단계 통합으로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경우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문제를 두고 새보수당과 우리공화당의 이견으로 내분이 일어날 수도 있다.

물밑엔 공천 ‘지분싸움’

각 세력이 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실제론 총선 지역구 ‘공천 지분’을 두고 기싸움을 벌이고 있는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당장 통합신당의 지도체제 구성 방식부터가 해결해야 할 과제다. 지도체제가 곧 공천권과 연관돼 있기 때문이다. 대표 1인이 막강한 권한을 가지는 단일지도체제를 채택하면 지도부 구성 단계부터 갈등이 격화될 가능성이 크다. 이미 의석 수가 많은 한국당이 지도체제의 주도권을 가져가야 한다는 의견과 중립적인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제3의 인물을 신당의 대표로 추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