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윈도7 보안 업데이트 지원 '14일 종료'

입력 2020-01-13 14:01   수정 2020-01-14 00:49

마이크로소프트(MS)가 14일 자사의 PC 운영체제(OS) ‘윈도7’에 대한 기술 지원을 종료한다. 윈도7 보안 문제가 발생해도 해결해주지 않는다. 윈도7을 계속 사용하면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감염 가능성이 커지는 셈이다. 국내에선 윈도7을 사용하고 있는 PC가 많아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국내 윈도 PC 중 윈도7을 사용하는 PC는 21.9%에 달했다.

윈도7 이용자는 상위 버전인 윈도10으로 갈아타거나 대체 OS를 설치해야 한다. 윈도10 이하 정품 윈도를 사용하고 있는 전국 초·중·고생은 무상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윈도10 업그레이드는 학생 한 명당 PC 한 대에만 가능하다. 대학생은 소속 대학이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제휴하고 있어야 업그레이드받을 수 있다.

윈도10으로의 교체 작업이 더딘 기업은 윈도7에 대한 유상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MS는 기업용 버전인 ‘윈도7 엔터프라이즈’에 대해선 2023년까지 기술 지원을 이어가기로 했다.

일반 이용자라면 윈도7의 무료 업그레이드가 2016년 7월 끝났기 때문에 윈도10을 구매해서 설치해야 한다. MS는 중소·중견 기업 및 일반인의 윈도10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 PC를 MS에 반납하면 윈도10 프로가 탑재된 새 PC를 구매할 때 이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윈도10은 일반 사용자용 ‘홈’ 버전과 보안이 강화된 ‘프로페셔널’ 버전이 있다. 프로 버전이 더 비싸다.

윈도10을 설치하려면 PC가 최소사양 이상이어야 한다. 1㎓(기가헤르츠) 이상 프로세서, 1GB(32비트) 또는 2GB(64비트) 이상의 메모리, 16GB(32비트) 또는 20GB(64비트)의 저장공간(하드디스크), 다이렉트X 9 이상의 그래픽 카드 등을 갖춰야 한다. 윈도7을 다른 OS로 바꾸는 방법도 있다. 구글의 ‘크롬OS’나 국내에서 개발된 ‘하모니카’, ‘구름’ 등이 대체 OS다. 국내산은 대개 리눅스 기반의 개방형 OS다. 애플의 맥 OS를 쓰려면 맥 PC로 교체해야 한다. 다만 이런 OS로 교체하면 기존 윈도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