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원종건 미투'에 "당 대처 빨랐다" 자화자찬

입력 2020-01-29 09:34   수정 2020-01-29 09:49



총선 출마를 선언한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41)이 '원종건 미투(Me too)' 관련 "당 대처가 빨랐다"고 평가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고 전 대변인은 28일 JTBC '정치부회의'에 출연해 원씨 논란과 관련 "당이 이번 선거를 얼마나 중요하게 보는지 절박하게 보는지 볼 수 있는 것 같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고 전 대변인은 "누가 제일 처음에 (총선 출마를) 요구했느냐"라는 질문에 "한 사람은 아니었다. 만나는 사람마다 그런 요구를 많이 들었었다. 그리고 선거 날짜가 다가올수록 수위가 점점 강해졌다. 저로서는 견디기가 참 괴로웠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는 약간의 도피성으로 피신을 갔었던 것인데 막상 거기에 가보니 새벽에 일어나서 골목을 산책을 하는데 하늘을 보면 미세먼지가 걱정이 되고 바다를 보면 해양오염이라든지 혹은 일본 오염수 방출 문제는 어떻게 해결을 해야되나 이런 걱정들을 제가 하고 있더라"며 "그전까지는 인간 고민정으로 돌아가겠다는 것을 늘 마음속에 다지고 있었는데, 오히려 제주도 여행을 통해서 정치인 고민정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던 것 같다"고 전했다.

◆ 고민정 "사람들의 의견을 많이 듣고 결정"

서울 광진을에서 총선 출마 예정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서울 동작을에서 출마 예정인 나경원 전 한국당 원내대표 중 누구와 붙고 싶냐는 질문엔 "저도 사람들의 의견을 참 많이 듣는다. 저로서는 어디에 나갔을 때 승산이 있을 것인가? 그리고 그로 인한 파급이 얼마나 더 클 수 있을 것인지를 정밀하게 분석해야 되는데, 그래서 제 욕심만 가지고는 할 수 없다"면서 "그래서 사람들의 의견을 많이 듣는다. 기자들의 의견은 물론이고. 친구들의 의견도 많이 듣고 그런 얘기를 들어보면 다 비슷하게 이야기를 하더라. 다른 지역들도 상당히 많이 있음에도 불과하고 그 지역에 대한 제 이름의 거론,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은 걸 보면 사람들의 생각도 다 그쪽으로 흘러가는 것인가하는 고민한다"고 설명했다.

고 전 대변인은 원 씨 사태에 대해 당의 빠른 결정이 있었다고 판단했지만 일각에서는 민주당 내부의 인재영입 방식에 의문을 제기하며 여전히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 전 여자친구 "원종건이 성 노리개 취급하며 여혐과 가스라이팅 일삼아"



27일 자신을 원 씨의 전 여자친구라고 밝힌 A 씨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한 커뮤니티에 "원 씨는 여자친구였던 저를 지속적으로 성 노리개 취급해왔고 여혐(여성혐오)과 가스라이팅으로 저를 괴롭혀왔다"라며 글을 게시했다.

A 씨는 원 씨와 나눈 카카오톡 대화창 캡처와 폭행 피해 사진 등을 함께 게재하며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제시했다.

그는 "원 씨가 했던 행동들은 엄연히 데이트 폭력이었고, 전 진심으로 사과를 받고 싶었는데 그는 전혀 미안하다고 하지 않았다"라며 "구글에 원종건만 검색해도 미투가 자동으로 따라붙는다. 지금은 내려갔지만, 네이버에도 해당 단어가 뜨곤 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명예훼손으로 고소당하는 거 전혀 무섭지 않다. 제가 말한 사건들은 증거자료와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쓴 명백한 사실이기 때문에 사실적시 명예훼손으로 고소한다면 본인의 만행을 인정한다는 의미가 된다"며 "공인이 아니어도 충분히 비판받아 마땅한 사건인데 이대로 묻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원 씨는 이같은 폭로에 "제기된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파렴치한 사람으로 몰려 참담하다"고 해명하며 인재 자격을 반납하기로 했다.

◆ 원종건 미투로 당혹스러운 민주당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음주운전 기준 등 변화된 시대 상황을 반영하려고 노력한 것은 사실이지만, 검증 기준에서 빠뜨린 부분들이 있는지 더 점검하고 보완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원씨 영입 직후 포털사이트 연관검색어로 미투 단어가 제시될 정도로 소문이 있었는데 이를 따져보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그렇게까지는 확인하지 못한 미비한 점이 있었다"고 답했다.

원씨의 당원 제명 가능성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사실관계 확인 결과에 따라 추가로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있다면 그렇게 하리라고 생각한다"며 "당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 조사 결과에 따라 원칙적으로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번 악재가 총선에 미칠 영향을 조기에 차단하는 데 부심하고 있다.

민주당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 민병두 의원, 정봉주 전 의원 등에 대한 미투 폭로로 이미 여러 차례 타격을 받은 바 있다.

민 의원은 2018년 성추문에 휘말려 의원직 사퇴를 발표했다가 번복해 논란을 일으켰다.

당시 한 매체는 민 의원이 2008년 총선 낙선 이후 알게 된 여성 사업가 A씨를 노래방에서 성추행했다고 보도했다.

A씨는 “히말라야 트레킹 여행에서 우연히 만나 알고 지내던 민 의원이 노래방에서 블루스를 추는 과정에서 갑자기 키스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민 의원은 이같은 보도에 “정치를 하면서 한 인간으로서 제 자신에게 항상 엄격했다. 제가 모르는 자그마한 잘못이라도 있다면 항상 의원직을 내려놓을 생각을 갖고 있었다”고 입장을 전했다.

대선주자로 거론되던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지위를 이용해 수행비서를 성폭행한 혐의로 기소돼 2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으며 상고심 판결에서 징역 3년6월형을 선고받았다.

정봉주 전 의원은 2007년 대선에서 이명박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의 BBK 주가조작 연루 의혹을 제기해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고 2017년 특별 사면됐다.

이후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했으나 미투 운동 당사자로 지목되며 출마를 철회했다. 정 전 의원은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뒤 민주당에 복당했다.

정 전 의원은 '성추행 의혹'을 제기한 기자지망생에 대해 호텔에 방문한 적도 없다고 주장하다 당일 카드 내역이 확인되자 보도를 했던 언론사 기자들에 대한 고소를 취하했다.

민주당은 지난 2012년 총선 때 김용민 씨의 막말 파문을 제때 정리하지 못해 선거판 전체에 영향을 준 뼈아픈 기억도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