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코로나19 검사수 대폭 확대키로…환자수 급증하나

입력 2020-02-27 10:36   수정 2020-02-27 10:43

일본 정부가 민간기업과 협력해 1일 평균 900여건에 불과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건수를 대폭 늘리기로 했다. 도쿄올림픽 등을 의식한 일본은 1일 검사건수를 줄이는 방식으로 확진자수를 축소해왔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이번 조치로 일본의 코로나19 감염자수가 크게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된다.

NHK는 일본 정부가 민간기업과 협력해 코로나19 검사체제를 확충하고 의사의 판단으로도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감염확대 방지대책을 강화했다고 27일 보도했다.


가토 가쓰노부 후생노동상은 전날 국회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이달 18일에서 24일까지 전국에서 실시한 코로나19 검사건수는 1일 평균 900건 정도"라고 밝혔다. 그동안 일본 정부는 1일 최대 3800건의 검사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혀왔다. 이 때문에 가토 후생노동상의 발언은 일본이 보유한 능력 만큼 의심환자를 검사하지 않고 있다는 의혹에 힘을 실어줬다.

그동안 일본 국내외에서는 일본 정부가 검사를 적게 하거나 검사 대상을 축소하는 방식으로 확진자 수를 줄이고 있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됐다. 오는 7월 개최 예정인 도쿄올림픽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전날 딕 파운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이 '도쿄올림픽 취소' 가능성을 언급하는 등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하면서 올림픽 정상 개최가 가능할 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본 정부는 도쿄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충격에서 벗어나 '부흥'과 '재건'의 기치를 세우기 위해 126억달러(약 15조원)를 썼다.

의심환자 등을 모두 검사하면 지금까지 발표한 일본 확진자수는 '빙산의 일각'일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스콧 고틀립 전 미국 식품의약국(FDA) 국장도 지난 22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일본은 전체 확진자 수를 감안할 때 감염 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감염자 비율이 높다”며 “일본이 거대한 (코로나19) 거점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 보건당국이 거의 2만 명에 대해 검사를 마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을 뿐 아니라 국내 발생현황 통계 및 감염 경로 파악이 매우 상세한 반면 일본은 겨우 1500명 정도를 검사하는 데 그쳤다고 지적했다.

그런데도 일본 정부는 ‘37.5도 이상의 발열이 4일 이상 지속되면 지정 의료기관에 문의할 것’이라는 행동요령을 내놓아 증상이 있는데도 열이 37.5도 미만이어서 검사를 못받는 의심환자가 적지 않았다. NHK는 의심증상이 있는 환자를 진찰한 의사가 보건소에 검사를 의뢰해도 인력부족 등을 이유로 거절 당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도 의심환자 접수 자체를 억제하려는 검사기관이 있었다고 보고 실태를 파악하는 한편, 의사들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검사를 의뢰하면 검사를 실시하도록 검사기관에 조치하기로 했다.

전날 오후 9시 기준 일본에서는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의 확진자 695명을 포함해 877명의 감염자가 나왔다.

정영효 기자 hug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