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4분의 1이 '한국인 차단'…입국금지·제한 58개국

입력 2020-02-28 18:13   수정 2020-02-28 19:03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관련해 세계 약 4분의 1이 한국에 빗장을 걸었다. 코로나19 전염 우려로 한국인의 입국을 금지·제한한 나라가 58개국으로 늘었다.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 게시된 공지에 따르면 28일 오후 2시20분 기준 한국 방문자(한국인 포함) 입국을 금지한 나라는 27개국(마이크로네시아 몰디브 몽골 베트남 사모아 솔로몬제도 싱가포르 일본 키리바시 투발루 피지 필리핀 홍콩 바레인 사우디아라비아 요르단 이라크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쿠웨이트 사모아미국령 엘살바도르 자메이카 트리니다드토바고 모리셔스 세이셸 코모로), 제한한 나라는 31개국(중국 대만 마카오 인도 태국 프랑스령폴리네시아 벨라루스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세르비아 아이슬란드 영국 카자흐스탄 크로아티아 키르키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오만 카타르 말라위 모로코 모잠비크 에티오피아 우간다 잠비아 짐바브웨 케냐 튀니지 멕시코 세인트빈센트그레나딘 콜롬비아 파나마)이다.



중국은 코로나19 관련 한국발 입국자를 격리하는 지방정부가 기존 5곳에서 9곳으로 늘었다. 성 단위는 동북지역(산둥성 랴오닝성 지린성 헤이룽장성)과 남부지역(광둥성 푸젠성), 화북지역(산시성), 중남부(쓰촨성)이다. 상하이가 시 단위로 처음 통계에 포함됐다.

베트남은 29일 0시 1분부터 한국인에 대한 15일간의 무사증(무비자) 입국 허용을 임시로 중단한다. 대구·경북 거주자와 최근 14일 이내 한국을 거친 외국인(한국인 포함)에 대해 입국을 금지한 조치에서 훨씬 강화됐다. 베트남이 한국인의 무비자 입국을 중단한 건 2004년 7월 해당 제도 도입 후 16년만에 처음이다.



러시아는 3월 1일 0시부터 한국발 외국인(한국인 포함)의 입국을 한시적으로 제한한다고 밝혔다. 타티아나 골리코바 러시아 보건담당 부총리는 27일 기자회견에서 “러시아는 오는 3월 1일부터 한국과 러시아 간 항공편 운항을 중단한다”며 “국영 항공사 아에로플로트와 자회사인 오로라항공만 운항을 허용하며, 이들 항공사는 한국 내에서 러시아 국민이 모두 철수할 때까지 전세기를 운영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다만 외교부는 이에 대해 “전세기 동원에 대해 우리 정부에 전달된 내용은 없다”고 반박했다.

독일 보건당국은 27일(현지시간) 한국과 중국, 일본, 이란, 이탈리아로부터의 항공편 입국자들을 대상으로 독일 내 행선지를 제출하도록 했다. 다만 국경폐쇄 조치는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미국의 향후 조치도 주목된다. 미국 국무부는 전날 자국민의 한국 여행경보를 ‘3단계(여행 재고)’로 높였다. 미 일간지 워싱턴포스트는 27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국의 코로나19 발병 건수가 계속 늘어난다면 한국에 대한 새로운 제한을 승인할 것 같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에서 ‘한국과 이탈리아 등으로 가거나 그곳에서 오는 여행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느냐’라는 질문에 “지금 당장은 적절한 때가 아니다”라면서도 “적절한 때에 우리는 그렇게 할지도 모른다”고 추가 조치 가능성을 열어뒀다.



외교부는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을 중심으로 대책반을 운영하고 있다. 대책반은 재외동포영사실과 각 지역국, 대변인실 관계자들로 꾸려졌다. 각국 규제조치를 파악하고 교섭에 나서는 한편, 재외국민 보호도 논의한다. 외교부 당국자는 “본부 공지와 재외공관 공지 사이에 차이가 나서 국민들이 혼란을 겪을 수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향후에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 변동사항을 실시간으로 업로드하는 동시에 본부와 재외공관 간 공지 불일치 문제도 시정하겠다”고 설명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8일 오후 중국·베트남 지역 대사·총영사들과 공관장 화상 회의를 했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이날 오후 외교부 청사에서 동남아 11개국 대사들과 만나 “코로나19와 관련해 우리 국민의 입국에 과도한 조치를 취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