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승코리아' 넘어 해외로…투자 영토 넓히는 NH아문디운용

입력 2020-03-05 16:29   수정 2020-03-05 16:32


“펀드 가입해보신 적 있으세요.”(농협은행 창구 직원) “아니요. 이번이 처음입니다.”(문재인 대통령)

문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서울 중구 농협은행 본점에서 생애 최초로 주식형 펀드에 가입했다. 미·중 무역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데다 일본의 갑작스러운 수출 규제까지 겹쳐 코스피지수 2000선이 붕괴되는 등 투자 심리가 극도로 위축돼 있던 시기였다.

국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산업에 집중 투자해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취지로 선보인 신생 펀드에 대통령이 직접 힘을 보태면서 운용업계에도 긍정적인 분위기가 확산되기 시작했다. 대통령을 뒤이어 각계 유명 인사들의 펀드 가입이 줄을 이었고 두 달여 만에 설정액이 1000억원을 돌파했다.

이후 미·중 갈등이 완화되고 반도체 경기 반등론이 부각되면서 펀드 수익률까지 치솟았다. 설정액과 수익률이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데 성공한 ‘필승코리아 주식형 펀드’와 NH아문디자산운용은 2019년 운용업계 최고의 스타에 올랐다.

부문별 고른 성장에 사상 최대 실적

NH아문디운용은 국내 대표 금융그룹인 농협금융지주(60%)와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프랑스 아문디자산운용(40%)이 2003년 합작해 설립한 종합자산운용사다. 1조4000억유로(약 1850조원) 규모의 관리자산(AUM)으로 유럽 1위, 세계 10위에 올라 있는 아문디운용은 37개국에서 5000명 이상의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로 창립 17주년을 맞는 NH아문디운용은 지난해 주요 부문별로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다. 수탁액은 연초 대비 9조원(20.4%)가량 늘면서 역대 최대인 44조원을 넘어섰다. 수탁액 기준으로 국내 운용업계 7위다. 증가율로는 10대 자산운용사 가운데 가장 높다.

주요 자산군별 수탁액 증가액은 △주식 1조1000억원 △채권 3조7000억원 △머니마켓펀드(MMF) 2조1000억원 △대체투자 1조6000억원 △해외투자 6000억원 등으로 균형 잡힌 성장세를 나타냈다.

NH아문디운용 관계자는 “주식, 채권, 글로벌투자, 대체투자 등 4개 부문별로 각각 최고투자책임자(CIO)를 선임해 자율과 책임을 강화한 운용 시스템을 도입한 게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올해도 인기몰이 나선 필승코리아펀드

부문별로 살펴보면 주식 부문에선 필승코리아 등 주요 공모펀드의 성과가 돋보인다. 국내 첫 소·부·장 펀드인 필승코리아 주식형 펀드는 지난달 25일 누적 판매액 2000억원을 돌파했다. 설정 후 수익률도 5일 기준 17.55%에 달했다.

지난달 10일에는 후속 펀드인 필승코리아 채권혼합형 펀드도 선보였다. 이 펀드는 소·부·장 산업 육성이라는 취지를 살리면서도 상대적으로 채권 편입 비중을 높여 원금 손실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주식과 채권 편입 비중은 각각 30%와 70%다. 주식은 모두 소·부·장 종목만 담는다. 채권도 가급적 관련 회사채를 편입하되 친환경·사회적 책임·기업지배구조(ESG) 관련 우량 회사채, 국·공채에 투자한다.

상장지수펀드(ETF)의 약진도 눈에 띈다. 국내 ETF 시장에서 후발주자인 NH아문디운용은 지난해에만 4개 ETF를 출시해 모두 12개의 ETF 라인업을 갖췄다. 작년 한 해 1조1300억원 이상 자금을 끌어모아 ETF 순자산이 2조원에 육박했다. ETF 시장 점유율도 진출 2년여 만에 3.4%로 높였다. 대표 상품인 ‘HANARO200 ETF’의 작년 수익률은 15%에 달했다.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NH아문디운용은 한국경제신문과 한국펀드평가가 주최하는 ‘2020 대한민국 펀드대상’에서 ETF 부문 대상(금융투자협회장상)을 받기도 했다.

채권 부문에서는 ‘하나로단기채’ ‘국채 10년 인덱스펀드’ 등 공모펀드에 지속적으로 자금이 유입되면서 수탁액이 1조원가량 늘었다. 머니마켓펀드(MMF)도 창립 이래 최대인 10조원을 달성했다.

대체투자 부문에서도 본부 신설 4년 만에 수탁액 4조원을 넘어섰다.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 건물 매각으로 3년 만에 615억원의 차익을 실현하는 등 수익 기여도도 크게 높아졌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베트남 진출…해외 시장 개척 본격 시동

NH아문디운용은 지난해 상대적으로 실적이 저조했던 해외 부문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겠다는 전략이다. 지난 1월 베트남 최대 증권사인 사이공증권 계열 사이공증권(SSI)자산운용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연내 베트남 지수를 추종하는 ETF 등을 선보일 방침이다. 또 주주사이자 협력 파트너인 프랑스 아문디운용과 공동으로 해외 우수 펀드를 선별해 국내 투자자에게 지속적으로 소개할 계획이다.

배영훈 NH아문디운용 대표는 “올해 목표로 했던 수탁액 50조원 달성이 상반기 중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향후 2년 내 국내 5위 종합자산운용사로 도약하기 위해 아문디운용 등과 손잡고 해외 시장 개척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