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 '가스 온수매트' 국내외 판로 '꽁꽁'

입력 2020-03-15 18:25   수정 2020-03-16 20:34


지난해 경기도 유망중소기업으로 선정된 (주)유로의 조휴천 대표는 야외용 가스 온수매트만 생각하면 가슴이 답답하다. 정부의 구매조건부 연구개발(R&D) 자금을 지원받아 가스 온수매트를 개발했지만 국내 판매는 물론 수출이 꽉 막혀 있어서다. 정부는 모든 야외용 가스용품을 불법 개조행위로 규정한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시행규칙’을 내세워 제품 인증을 내주지 않고 있다. 공신력 있는 제품 인증이 없다 보니 해외 바이어들의 ‘러브콜’에도 수출 계약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업계에선 시행규칙이 또 다른 행정 규제로 작용해 제품의 불법유통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마저 나온다.

‘기술융합 신제품’ vs ‘불법 제품’

조 대표는 지난달 6~7일 일본 재난용품 전문회사인 KMK코퍼레이션의 요청으로 요코하마에서 열린 재난용품 전시회에 참가했다. 일본 측 사장은 지난 1월 유로 본사를 방문해 야외용 가스 온수매트의 안전성 등을 눈으로 직접 확인한 뒤 대량 수입 의사를 타진했었다.

유로가 만든 야외용 가스 온수매트(블랙캔)는 부탄가스 등 가스를 열원으로 물을 가열하고 열발전소자로 전기를 생산해 온수를 순환시키는 방식이다. 당초 캠핑족이나 낚시꾼 등을 겨냥해 개발했는데 일본에선 지진이나 태풍 등으로 전기가 끊겼을 때 사용할 재난용품으로 주목하고 있다.

조 대표는 2009년 비슷한 제품을 개발한 뒤 KC(가스용품안전인증) 인증을 신청했다. 이에 대해 관련 기관은 ‘현행 기준(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특정 품목으로 분류할 수 없는 새로운 형태의 연소기인 만큼 제조시설·기술·검사기준이 선행돼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달았다. 어떤 기관도 가스용 제품의 기술 검토에 나서지 않자 판매를 포기했다.

조 대표는 지난해 기술을 업그레이드한 뒤 제품 상용화를 위한 두 번째 도전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에 규제 신속확인 신청서를 제출한 것. 산업부는 이에 대해 “가스용품(부탄캔)의 개조 행위에 해당하는 불법제품으로 야외용으로 개조하더라도 동절기 사용자가 임의로 텐트나 차량 등 실내에서 사용하면 사고 우려가 높다”고 회신했다. 수많은 가스용 난방제품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지만 정부는 10년이 지나도 기존 ‘시행규칙’의 잣대만 들이대고 있는 것이 관련 업계의 불만이다.

조 대표는 “개인이 임의로 가스용품을 개조한 것이 아니라 기술융합형 신제품”이라고 강조했다.

‘지원 따로, 인증 따로 정부 정책 엇박자’

이 회사는 야외용 가스 온수매트로 2009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스포츠용품 해외인증획득지원사업에 선정됐다. 2010년 8월 국고 지원을 받아 유럽 CE인증을 취득했다. 국내 KC 인증은 줄 수 없다는 한국가스안전공사가 국내 대행기관으로 유럽 CE인증을 발급했다.

2017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사업’에 선정돼 작년 9월 성공 사례로 최종 판정됐다. R&D 자금 3억원을 받았다. 구매조건부 R&D란 구매할 의사가 있는 기업(신일산업)과 함께 신기술 및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러나 약 6억원 어치를 구매하려던 신일산업은 제품인증이 지연되자 제품 도입을 검토할 수조차 없게 됐다. 큰 관심을 보이며 시제품을 가져간 중국과 일본 바이어들도 국내 판매 실적이 없다는 사실에 대량 수입을 망설이고 있다고 조 대표는 전했다.

유로가 등록한 1개의 국내 특허와 2건의 해외 특허(출원)는 무용지물이다. 조 대표는 “온수매트는 온돌문화가 발달한 국내 업체들이 강점을 가지는 제품으로 야외용 가스 온수매트도 이미 여러 회사 제품들이 알음알음 국내에서 불법으로 판매되고 있다”며 “수출 잠재력이 큰 만큼 신제품 카테고리를 신설하고 안전성 검사 여부를 심각하게 논의해주면 좋을 텐데 아무도 나서질 않는다”고 지적했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