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주총 포커스] 5년 연속 적자 국순당, 디앤에이치투자자문과 주총서 표 대결 예고

입력 2020-03-16 09:42   수정 2020-03-16 09:44

≪이 기사는 03월13일(16:43)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주류 제조 업체 국순당이 올해 정기 주주총회에서 디앤에이치투자자문과 치열한 표 대결을 벌이게 됐다. 디앤에이치투자자문은 소액주주 결집을 시도하고 각종 주주제안을 내놓는 등 공격적으로 주주 활동을 벌이고 있다.

13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국순당은 오는 27일 정기 주총에 디앤에이치투자자문이 제안한 정관 변경과 감사 선임 안건 등을 상정키로 했다. 디앤에이치투자자문은 집중투표제를 적용하지 못하도록 한 현재 정관을 변경하자고 주주제안을 냈다.

이와 함께 금융업을 새롭게 사업 목적에 추가하자고 제안했다. 김형균 디앤에이치투자자문 수석연구원은 감사 후보로 추천했다. 아울러 주당 260원의 현금배당을 제안했다. 국순당 이사회가 제시한 주당 100원의 현금배당을 두 배 이상 웃도는 수준이다.

앞서 디앤에이치투자자문은 지난달 초 춘천지방법원에 국순당에 주주명부 열람·복사 가처분을 신청했다. 주주명부에 담긴 주주의 이름과 주식수를 파악하기 위한 시도다. 이 때문에 오는 27일 정기 주총에서 표 대결이 이뤄질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통상 주총 표 대결을 앞두고 더 많은 의결권을 확보하려는 투자자들이 이같은 주주명부 열람·복사 가처분 소송을 제기한다.

국순당은 이와 관련 "법적인 절차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국순당이 적대적 인수합병(M&A)에 휘말리는 것 아니냐는 시각을 내비치고 있다. 다만 디앤에이치투자자문은 적대적 인수를 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백세주 등의 히트 상품을 내며 성장한 국순당은 최근 상장폐지 위기에 몰렸다. 2015년 이른바 '가짜 백수오' 사건이 터지면서 영업이익이 적자로 돌아섰다. 지난해에도 59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5년 연속 적자를 나타냈다. 코스닥 상장사가 5년 연속 적자를 내면 상장폐지 실질 심사 대상이 된다. 주가도 내리막을 타면서 주주들의 불만도 누적돼 있는 상황이다.

디앤에이치투자자문은 2017년 설립된 투자자문사다. 특수 상황 전략을 통한 저위험 중수익 투자를 추구한다. 지난해 말 기준 국순당 지분을 0.02% 보유하고 있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