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시민당 또는 더불어시민연합"…與, 비례연합정당 오늘 선관위 신고

입력 2020-03-18 10:54   수정 2020-03-18 11:27


더불어민주당이 선택한 비례용 정당 '시민을위하여'가 18일 공식 명칭을 '더불어시민당' 또는 '더불어시민연합' 중 하나로 정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신고를 하기로 했다.

최배근·우희종 시민을위하여 공동대표는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시민을위하여는 민주당이 비례 전담 위성정당으로 선택한 1회용 정당이다. 우 공동대표는 당명과 관련 "지금 논의되는 게 더불어시민당 혹은 더불어(시민)연합"이라고 전했다. 시민을위하여에서 '시민'을 따오고 함께하기 때문에 '더불어'를 넣을 방침이라는 설명이다.

최 공동대표는 민주당이 1회용 정당으로 시민을위하여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할 수 있는 현실적인 조건이 우리들(시민을위하여)뿐 이란 걸 말씀을 드렸다"며 "소수 정당도 그러한 현실적인 흐름에 동참을 해 준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진보 진영 원로인사가 참여한 정치개혁연합이 아니라 친 조국 법무부 장관 단체가 참여한 시민을위하여와 비례연합정당을 구성한다고 발표했다. 시민을위하여가 선관위 등록을 마치는 등 현실적인 조건을 갖췄다는 게 민주당 설명이다.

최 공동대표는 "일정은 촉박한데 거기에 끌려다닐 수만은 없지 않나"라며 "그러다 보니 우리가 마지막 시한을 정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고 민주당도 똑같은 입장이었던 것이다. 시간에 쫓겨서"라고 말했다.

시민을위하여는 녹색당, 미래당 등 군소정당의 불참으로 공석이 되는 비례대표 앞 순위에는 시민 공모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환경당, 가자평화인권당 등 4개 소수정당이 참여했는데 민주당은 10번 이후 순번을 받겠다는 입장이다. 이렇게 되면 군소정당에 한 자리씩 나눠줘도 5~9번까지 비게 된다.

최 공동대표는 "공모와 영입을 투 트랙으로 병행을 하려고 하고 있다"며 "소수 정당으로 지금 현재는 다 채울 수 없고, 소수 정당만 가지고 사실 우리 사회의 비례성을 대표하는 비례후보들 다 충족시킬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사실 정의당의 역할을 상징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분들로 우리가 물색을 해야 된다"고 했다.

최 공동대표는 4·15 총선 후 계획도 설명했다. 최 공동대표는 "계획은 출당시켜서 자기 정당으로 복귀를 하는 것"이라며 "비례 승계 문제 때문에 당을 형식적으로 (유지)할 수도 있다"고 했다.

우 공동대표는 "민주당 지지 성향의 다른 정당들이 득표를 하게 되면 민주당의 비례후보들이 후순위이기 때문에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는 제로섬 게임"이라며 "유권자들이 반드시 기억해줄 것은 (연합정당에 대한) 여러 논의는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에 대해서 이야기되는 것"이라고 했다. 미래한국당에 맞서 비례연합정당을 지지해달라는 호소로 해석됐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