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미스터트롯' 김수찬, '흥부자'가 트로트를 하니 이보다 좋을 순 없다

입력 2020-03-30 09:22   수정 2020-03-30 09:24


'끼수찬'부터 '프린수찬'까지 별명만으로도 이미 가수 김수찬의 에너지를 느끼기 충분하다. 인터뷰에 앞서 "이른 시간인데 아침은 드셨냐"고 먼저 살갑게 묻는 그를 보니 역시나 '미스터트롯'에서 활기찬 기운을 쏟아내던 그 김수찬이 맞다는 생각이 바로 들었다.

2012년 정식 데뷔해 올해로 벌써 9년차에 접어든 김수찬은 TV조선 '미스터트롯'에 출연하며 가수 인생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았다. 데뷔 초부터 '리틀 남진'으로 불리며 남다른 끼와 흥으로 대선배들 사이에서도 꿋꿋하게 트로트를 부르던 그는 '미스터트롯'을 통해 제대로 자신의 매력을 펼쳐보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탄탄한 가창력은 물론, 유쾌함이 묻어나는 퍼포먼스, 마술까지 준비했던 그는 시청자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은 끝에 최종 10위로 경연을 마쳤다.

'미스터트롯' 종영 후 근황을 묻자 김수찬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관심을 가져주시는 분들도 많다. 방송에서 보여드렸던 예능감을 예쁘게 봐주신 관계자분들도 계셔서 일정을 조율하며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미스터트롯'에 출연하기 전, 지난해에도 '사랑의 해결사'를 발표하며 활발히 활동하던 그였다. 그럼에도 경연 프로그램에 출연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김수찬은 "밀릴까봐 그랬다"면서 "이미 트로트 장르는 '미스트롯' 송가인 누나를 중심으로 부흥이 일어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내가 현역이라는 이유로, 자존심 때문에 '미스터트롯'에 나가지 않으면 과연 나를 찾아주는 사람들이 있을까 싶었다. 나는 무대가 좋아서 가수를 하는데 설 자리가 없게 될까봐 나갔다"고 고백했다.

김수찬만의 필승 전략이 무엇이었는지 묻자 그는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리자고 생각했다. 이전에는 '가요무대', '전국노래자랑', '아침마당' 등에 주로 출연했다. 내 노래가 아닌 이미 흘러간 전통 가요를 부르는 경우도 많았다"며 "내 노래를 들려드리고 싶었다. '김수찬이 이런 것까지 하는구나', '이런 면이 있었구나'라는 말을 듣는 게 목표였다. 다양성을 보여드리자는 마음으로 다채로운, 마치 뷔페 같은 무대를 준비했다"고 했다.


'뷔페 같은 무대'가 목표였다면 가히 성공적이었다. 극찬 속 올하트를 받고 시작한 '나야 나'부터 '내 마음 별과 같이', '나팔바지', '노래하며 춤추며', '울면서 후회하네' 등 매번 다른 무대를 선보인 김수찬이었다. 그는 "심지어 기승전결이 보인다. 초반부터 극찬을 받더니 중간에 꺾이기도 하고, 또 양지원과 갈등을 빚는 듯한 편집으로 악플 세례를 받기도 했다. 그렇게 겨우 데스매치에 올라가고는 노지훈한테 졌다. 그러더니 '나팔바지'로 다시 분위기를 뒤집는 등 정말 버라이어티했다. 김수찬 주식을 산 우리 팬들만 아주 심장을 졸였다"며 웃었다.

김수찬은 "어쨌든 경연이 다 끝난 현재 시점에서 전부 후회 없는 무대들이었다. 평가가 좋건 나쁘건 후회 없이 노력했고, 그에 상응하는 연습을 했다. 어차피 결과가 목적이 아닌, 다양한 모습 보여주자는 게 목표였다"고 털어놨다.

'미스터트롯'으로 가수 김수찬 본연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 만족했다는 그는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게 많다고 했다. 먼저 '리틀 남진' 수식어에 대해 언급했다. 김수찬은 "물론 '미스터트롯' 이후에도 쭉 가지고 가고 싶은 타이틀이긴 하지만 이번 기회에 '리틀 남진'을 벗고 김수찬으로서의 가능성을 선보일 수 있었다. 나만의 독특한 소화력으로 프로 가수 김수찬의 다양한 매력을 보여드렸던 것 같다"고 말했다.

프로그램에서는 유독 쾌활하고 긍정적인 인간 김수찬의 모습까지 고스란히 빛을 발했다. "가식을 못 떤다"고 말문을 연 그는 "굉장히 솔직한 편이다. 그래서 자신감이나 자존감이 높은 것 같다"며 미소 지었다. 이어 "맨 처음에는 거만하다고 보는 분들도 있다. 하지만 대중을 상대로 노래를 하는 사람인데 이 정도의 자신감도 없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겸손한 건 좋지만 자신있게 노래하고, 살아가는 태도는 중요한 것 같다"고 소신을 밝혔다.

이 당차고 활기찬 에너지는 대체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김수찬은 "책 읽는 걸 좋아한다. 긍정적인 힘을 주는 책을 많이 읽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크릿'을 굉장히 재밌게 읽었다"면서 "경연을 할 때는 루이스 L. 헤이의 '치유'를 읽으며 자존감을 높이는 작업을 많이 했다. 안좋은 평가가 있더라도 그 책을 읽으며 마인드 컨트롤을 했다. 요즘에는 유튜브에 책을 읽어주는 것도 있어서 좋다"고 했다.


'미스터트롯' 이후 김수찬은 '사랑의 해결사'로 음악방송에 재출연하는 기쁨을 누리기도 했다. 그간 가요계에 이런 사례는 아주 드물게 있었다. EXID '위아래', 트와이스 '우아하게', 엔플라잉 '옥탑방' 등이 역주행에 성공하며 음악방송에 재출연했고, 그룹 빅스도 연말 시상식에서 '도원경' 무대가 화제를 모으면서 다시금 음악방송 무대에 선 바 있다. 김수찬은 "역주행 정말 좋다. 감회가 새로웠다"면서도 "사실 트로트곡은 나온지 10년이 되도 신곡이다. 모든 노래가 다 역주행이다. '아모르파티'나 '천태만상'도 그렇지 않느냐. 어떤 노래가 언제 뜰 지 모르는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지난해 '미스터트롯' 출연 전 만났던 김수찬은 "단독 콘서트를 열어 2회를 매진시키는 게 꿈이다"라고 밝혔었다. 목표가 바뀌었는지 묻자 김수찬은 "그때는 정말 단독 콘서트가 막연한 것이었다. 주변에서도 '그게 실현 가능하겠냐'는 반응이었다"면서 "이제는 단독 콘서트를 성황리에 잘 마무리해서 전국 투어로 확장해보는 게 목표다. 선배님들처럼 오랫동안 노래하고 싶다는 마음은 변함이 없다. 꾸준히 노래하고 소통하는 가수가 되고 싶다"고 다짐했다.

끝으로 그는 "너무 좋은 작곡가분들이 곡을 보내주고 있다. 올해 안에 대중분들이 기대하는, 김수찬의 매력을 3분 동안 가장 많이 어필할 수 있는 곡을 발표할 계획이다. 그렇게 방송 활동도 꾸준히 하다가 연말에는 단독 콘서트도 열 생각이다"고 말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