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인사이드] 후원회장을 보면 후보가 보인다?

입력 2020-03-27 14:39   수정 2020-03-27 15:57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더불어민주당 총선 후보의 후원회장을 적극 맡고 있다. 서울 광진을에 출마한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 경기 용인정에 도전하는 이탄희 판사 등 벌써 20명의 후보가 이 전 총리를 후원회장으로 내세웠다. 후보들은 유력 대선주자인 이 전 총리의 후광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서울 종로에 출마한 이 전 총리는 정작 누구를 후원회장으로 내세웠을까? 이 전 총리는 최근 대통령 직속 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에 임명된 김사열 경북대 교수를 후원회장으로 선택했다. 김 교수는 언론에서 "이 전 총리와 개인적인 인연은 없다"고 했다. 이 전 총리 측은 김 교수에 대해 "영남권에서 존경받는 시민사회 원로"라고 했다. 호남 출신인 이 전 총리가 차기 대선까지 노린 전략적 선택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이 전 총리와 종로에서 맞붙은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정갑영 전 연세대 총장을 후원회장으로 위촉했다. 정 전 총장은 황 대표가 법무부 장관 시절 법무부 정책자문위원장으로 인연을 맺었다. 정 전 총장은 전북 김제 출신으로, 황 대표 역시 차기 대선에서 호남 표심까지 고려했다는 분석이다.

통합당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영입된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30대 정치 신인 김재섭 통합당 후보(서울 도봉갑)의 후원회장을 맡아 눈길을 끌었다. 일각에서는 "한국에도 프랑스의 마크롱 대통령 같은 새 인물이 필요하다"는 김 전 대표의 평소 생각대로 청년 정치인인 김 후보를 지지하는 것이란 얘기가 나왔다. 김 전 대표는 김근식 경남대 교수(송파병), 문병호 전 의원(영등포갑)의 후원회장도 맡고 있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기획재정부 출신 후보들의 후원회장을 수락했다. 김용진 전 기재부 차관(이천) 김영문 전 관세청장(울산 울주) 등이 김 전 부총리에게 손을 내밀었다. 이와 함께 유영민 전 과학기술부정통부 장관(부산 해운대갑)도 김 전 부총리가 후원회장으로 돕고 있다.

김 전 부총리는 페이스북에 "제가 부총리로 있을 때 함께 고생하고 헌신한 분들"이라며 "정당과는 상관없이 함께 일했던 인연과 개인적인 친분, 신뢰를 바탕으로 내린 결정"이라고 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