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역배우 서우진 母, 아들 성정체성 논란에 '발끈'[전문]

입력 2020-03-30 14:14   수정 2020-03-30 18:11



'하이바이 마마'에서 김태희의 딸로 등장하는 아역배우 서우진의 엄마가 최근 불거진 추측과 '오지랖' 걱정에 불편한 마음을 내비쳤다.

tvN 주말드라마 '하이바이 마마'에서 조서우 역을 맡은 아역배우 서우진의 엄마는 30일 공식 인스타그램에 "참다참다 몇마디 한다"면서 장문의 글을 게재했다.

서우진의 엄마는 "촬영이 끝나고 돌아오는 길, 우진이는 기분이 무척 좋았고 '촬영이 재밌었다'며 싱글벙글했었다"며 "'귀신 엄마'(김태희)가 울 때 나도 눈물이 나올 뻔 했는데 꾸욱 참았어'라며, 귀신 엄마의 진정성 있는 연기에 우리 우진이도 서우가 돼 그대로 스며들었나보다. 눈물이 나면 그냥 참지 말고 울어도 돼, 우진아"라는 글을 적었다.

또 여아 연기를 하고 있는 서우진을 걱정하는 척 성정체성에 대해 말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우리 우진이는 자신이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지, 왜 서우가 돼 여자아이 역을 하고 있는지 너무 잘 이해하고 있는 똑똑한 아이"라고 받아쳤다.

서우 역할에 발탁된 이유에 대해서도 "주인공 욕심에 오디션을 본 것도 아니었고, 여아 역을 제안받았을 때 우진이에게 먼저 의견을 물어봐 흔쾌히 괜찮다고, 잘할 수 있다는 대답을 듣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정체성에 대해서도 "남자도 이런 상남자가 따로 없다"고 밝히면서 "귀엽다, 예쁘다는 말보다 멋있다는 말을 좋아하고, 힘이 센 헐크가 되는게 꿈인 아이"라고 소개했다.

더불어 "(서우진의) 아빠가 심리박사 과정을 마치고 심리전문가로 일하고 있고, 저도 심리학을 전공했다"며 "간혹 불편한 말들을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겉으로 보이는 부분만 보고 편견을 갖거나 유언비어를 퍼트리지 않았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또 남아인 서우진이 여아 역할을 하는 것에 대해서도 "남아인 걸 알고 보면 남아처럼 보이고, 몰입감이 떨어지고, 보기 불편할 수 있지만 견해의 차이일 뿐"이라며 "남아가 잠깐 여아 역을 한다고 도가 지나치게 비난을 받아야 하는지는 다시 생각해봐야 할 문제가 아닌가 싶다"고 반박했다.

서우진은 '하이바이 마마'에서 김태희를 쏙 빼닮은 이목구비로 이목을 사로잡았다. 김태희가 극중 연기 중인 차유리가 목숨을 구한 딸 조서우 역을 연기하고 있다.

'하이바이 마마'에 앞서 SBS 'VIP', MBC '하자있는 인간들' 등에서도 아역배우로 등장했다.

다음은 서우진 엄마가 올린 글 전문

이날 촬영 끝나고 돌아오는 길, 우진이는 기분이 무척 좋았고,
촬영이 재밌다며 싱글벙글 했었고, "귀신엄마가 울 때 나도 눈물이 나올 뻔 했어. 근데 꾸욱 참았어"라고 했다.

귀신엄마의 진정성 있는 연기에, 우리 우진이도 서우가 되어 그대로 스며 들었나 보다.

눈물이 나면 그냥 참지 말고 울어도 돼, 우진아. 내 새끼지만, 촬영하는거 보면 한번씩 많이 놀랍니다. 너무 잘해줘서??

참다 참다 몇마디 합니다.

우진이 성정체성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이 많으시던데요. 이 또래 다른 아이들과는 다르게 우리 우진이는 자신이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지, 왜 서우가 되어 여자아이역을 하는지 너무 잘 이해하고 있는 똑똑한 아이예요.

서우역을 하려고 주인공 욕심에 오디션을 본 것도 아니었고요. 물론 여아역을 제안 받았을 때 우진이에게 의견을 물어봤고 흔쾌히 괜찮다고 잘 할수 있다 대답했구요.

성정체성이요? 이 아이 겪어 보신 분들은 다 아실거예요. 성 정체성 걱정은 오지랖이었구나 하구요. 우진이는 남자도 이런 상남자가 따로 없어요. 귀엽다 예쁘다는 말보다
멋있다 상남자다라는 말을 좋아하구요. 헐크가 되는게 꿈이래요. 헐크가 힘이 쎄니까 헐크처럼 힘이 쎈 사람이 되고 싶대요.

노는거 행동하는거 얘기하는거 완전 그냥 남아예요.

더군다나 아빠가 심리박사 과정 마치고
심리전문가로 일하고 있구요. 저도 심리학을 전공했어요. 그 누구보다 잘 아는 사람들입니다.

간혹 불편한 말들을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겉으로 보이는 부분만 보고 편견을 갖거나, 유언비어 퍼트리지 마셨으면 합니다. 내 새끼 그 누구보다 제가 더 잘 알고, 아끼고 사랑하고 위합니다.

네. 남아인거 알고 보면 남아처럼 보이고
몰입감 떨어지고 보기 불편할 수 있어요. 그건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견해의 차이일 뿐이지 남아가 잠깐 여아역을 한다고 도가 지나치게 비난을 하는건 다시 생각해 봐야 할 문제가 아닌가 싶어요.

아울러 예쁘게 봐주시고 응원주시는 분들이 넘 많으세요. 정말 너무 감사하고 큰 힘이 됩니다. 우진이 사진 폰 화면 해도 되냐
프로필 사진 해도 되냐 많이 디엠 주시는데 답 못드려서 죄송합니다. 상업적, 혹은 나쁜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한 다 가능합니다. 오히려 너무 감사하고 영광이지요

앞으로 남은 촬영도 힘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끝까지 관심가져 주시고 사랑해주세요.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