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너家 3·4세, (주)GS 주식 사들이는 까닭은

입력 2020-03-30 17:40   수정 2020-03-31 01:19

GS그룹 오너 일가가 최근 그룹 지주회사인 (주)GS 주식을 경쟁적으로 사들이고 있다. GS그룹의 방계 기업인 승산은 지난 27일 (주)GS 주식 30만 주를 장내 매수했다. 매입가격 기준으로 107억원어치로 지분율은 0.32%다. 승산은 이번 매입으로 (주)GS의 주식을 처음으로 보유하게 됐다.

금액도 많지 않은 이번 거래가 그룹 안팎에서 눈길을 끄는 이유는 승산이 허용수 GS에너지 사장이 최대주주(지분 62.6% 보유)로 있는 가족회사여서다. 허 사장은 GS그룹의 지주회사인 (주)GS의 지분(5.28%)을 오너가 중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허 사장의 아들인 허정홍 씨도 6만1845주를 샀다.

허용수 사장은 몇 년 전부터 차기 GS그룹 회장 후보로 거론됐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 허태수 회장과 같은 ‘수’자 항렬을 쓴다. 작년 말 허창수 회장의 용퇴 후 허태수 회장이 선출됐지만 재계는 최대주주인 허용수 사장의 입지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GS그룹은 뚜렷한 ‘승계 공식’이 없다는 점에서 3, 4세들 간 지분매입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란 분석이다.

허세홍 GS칼텍스 사장도 최근 적극적으로 (주)GS 주식 매입에 나섰다. 허동수 GS칼텍스 회장의 장남으로 GS 오너 일가 4세 중 최연장자인 허세홍 사장은 이달 20일과 23일 6만3000주를 장내 매수해 보유 지분이 작년 말 1.51%에서 2.28%로 높아졌다.

허세홍 사장은 GS그룹의 장손인 허준홍 삼양통상 대표(2.24%)를 제치고 4세 경영인 중 지분율 선두에 나섰다. 그러자 삼양통상은 이달 들어 (주)GS 주식 30만 주를 매입하며 허 대표의 지원사격에 나섰다. 허경수 코스모그룹 회장의 아들인 허선홍 씨도 이달 (주)GS 주식 2만6770주를 사들였다. 3~4세들의 지분 경쟁에 힘입어 GS 오너 일가의 (주)GS 지분율은 작년 말 47.37%에서 현재 50.34%로 높아졌다.

GS 측은 오너가들의 잇따른 주식 매입에 대해 책임경영 강화 차원이라고 밝혔지만 향후 그룹 경영을 둘러싼 주도권 경쟁에 나선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