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 4억명이 ‘하늘 나는 자동차’ 이용한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0-04-13 11:49   수정 2020-04-13 11:51

2050년 4억명이 ‘하늘 나는 자동차’ 이용한다

서울과 도쿄, 베이징 등지를 중심으로 2050년 전 세계 ‘하늘을 나는 자동차’ 이용자수가 4억명을 웃돌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삼정KPMG가 13일 발간한 보고서 ‘하늘 위에 펼쳐지는 모빌리티 혁명, 도심 항공 모빌리티’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 서비스 이용객수가 2050년 4억45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2030년 도심과 공항 간 셔틀을 시작으로 서비스가 2040년 도심 내 항공택시, 2050년 광역 도시 간 이동으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했다.

UAM 시장 규모는 2040년 1조5000억달러(한화 약 183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KPMG 글로벌은 인구밀집과 경제성장, 도로혼잡도를 고려할 때 2050년까지 UAM 서비스의 성장 가능성이 가장 높은 도시로 서울과 도쿄, 베이징, 상하이, 델리를 꼽았다.

UAM은 저고도의 공중을 활용한 도시의 항공 운송 수단으로 교통체증과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사업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게 보고서의 평가다. 전 세계적으로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과정에서 자동차로 인한 교통체증과 환경오염으로 사회·경제적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구 1000만명 이상 거주 메가시티는 1990년엔 10곳에 불과했으나 2018년 33곳으로 늘었고, 2030년엔 43곳에 달할 전망이다.

삼정KPMG는 “서울 등 대도시에서는 시장 지배력을 높이기 위한 전 세계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지금부터 UAM 관련 신산업에 대한 세부적인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이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확보하는 등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UAM 생태계의 이동수단인 개인용비행체(PAV)는 대부분 배터리를 통해 전기동력을 얻는 수직이착륙(eVTOL) 방식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말 현재 세계 114개 업체에서 133개의 eVTOL 모델을 개발 중이다. 이 중 35개 모델은 시험비행 단계에 접어들었다.

보잉, 에어버스, 엠브라에르 등과 같은 글로벌 항공기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기업뿐만 아니라 현대자동차, 아우디, 토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 OEM들도 UAM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우버는 2023년 항공택시 서비스인 ‘우버에어(Uber Air)’의 출시 계획을 발표했다. 에어버스는 2024년 파리 올림픽에서 공항과 도심 간 이동에 ‘시티에어버스’를 활용할 계획이다.

인텔, 텐센트와 같은 IT 기업들도 UAM 투자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미국의 PAV 개발 스타트업인 조비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은 지난해까지 총 1억2800만달러를 조달했다. 인텔캐피탈과 토요타AI벤처스가 주요 투자자로 참여했다. 독일의 볼로콥터(Volocopter)는 중국 지리자동차, 인텔, 마이크론 등으로부터 총 9650만달러의 투자를 받았다.

보고서는 UAM 생태계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기술의 개선과 융합, 제도와 법률의 정립, 새로운 인프라 구축, 그리고 사회적 수용성 증대가 전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업들은 배터리를 포함한 복합소재 산업뿐만 아니라 IT·소프트웨어, 건설, 인프라에 이르기까지 밸류체인 분석을 진행해야 한다. UAM 생태계 조성 단계에서부터 도시 데이터 활용 등 스마트시티와 연계해 비즈니스를 설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위승훈 삼정KPMG 자동차산업 리더는 “기존의 교통 인프라 확장은 한계에 도달했으며, 도시 내 3차원 공간인 공중을 활용한 새로운 모빌리티 옵션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초융합 산업인 UAM의 밸류체인 분석을 통해 산업별 미래 신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사업구조 재편 방향도 선제적으로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태호 기자 thlee@hankyung.com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