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신용보증재단, 누적보증액 28조원 달성 '불법 보증브로커' 주의 당부

입력 2020-04-20 12:58  

경기신용보증재단은 재단 설립 24년만에 누적 보증공급 실적 28조원을 넘어섰다고 20일 발표했다. 이는 16개 전국 지역신용보증재단 가운데 처음이다.


재단의 보증지원 현황은
중소기업 118000여개 업체에 149595억원, 소상공인 688000여개 업체에 13568억원 등 806000여개 업체에 28163억원을 지원했다.


이 처럼 어려운 업체에 대한 보증지원이 많아지면서 최근 신용보증기관을 통해 자금을 쉽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컨설팅을 해 준다며 수수료를 요구하는 사례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포천에서 원단 제조업을 하는 하모(54)씨는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운전자금 부족으로 어려움에 처했다. 이 때 한 업체로부터 신용보증기관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컨설팅을 해준다는 연락을 받았다.


당시 하씨는
수수료 150만원을 요구 받았다. 운전자금이 절실했던 하씨는 수수료 비용을 감내를 약정하고 재단에 보증심사를 의뢰했다. 이 과정에서 하씨는 약정체결을 위해 경기신보에 찾아갔고 담당직원 앞에 놓인 불법 보증브로커 주의 안내문을 발견했다.


이어 담당직원에게 그동안의 자초지정을 설명하면서
불법 보증브로커의 짓인것을 확인해 브로커에게 지급한 150만원의 피해금을 돌려받을 수 있었다.


불법 보증브로커란 보증 신청기업과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없는 자로서 보증지원을 불법 알선하고 수수료 등 보수를 요구하거나 수수하는 경우 보증신청을 위한 허위서류작성 또는 위·변조를 대가로 보수를 요구하거나 수수하는 경우 보증 신청기업에게 직원을 사칭하여 보증료 등을 수수하는 경우 그 밖에 보증신청 및 지원에 부당하게 개입하고 보수를 요구하거나 수수하는 경우에 해당되는 자 또는 단체를 의미한다.



한편 재단은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제위기 상황 속에서 보증을 알선해주고 수수료 등 보수를 요구하는 불법 보증브로커가 목격되고 있음을 밝히며, 불법 보증브로커에 대한 피해를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민우 경기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제상황을 틈타 불법브로커들이 목격되고 있다, “우리 재단은 그 어떤 브로커와도 약정을 맺거나 업무를 위탁한 바 없으므로, 불법 보증브로커를 주의하시어 피해를 입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