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침묵 속 통합당 사분오열…黨지도부 "金 설득할 것"

입력 2020-04-29 19:44   수정 2020-04-30 01:24


미래통합당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할지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통합당 최고위원회는 29일 전날 성원 미달로 무산된 상임전국위원회를 다음달 초 여는 방안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21대 총선에서 참패한 지 2주가 지나도록 당 수습을 위한 새 지도 체제를 세우지 못하면서 당 전체가 극심한 혼란에 빠져들고 있다.

상임전국위 재소집 결론 못내

통합당은 이날 심재철 대표 권한대행 주재로 비공개 최고위를 열고 상임전국위 재소집 여부를 논의했다. 통합당은 전날 ‘8월 31일까지 전당대회를 개최한다’는 당헌 부칙을 개정하기 위해 상임전국위를 소집했지만, 정원 45명 중 17명만 참석해 정족수(과반) 미달로 개회 자체가 무산됐다. 곧이어 열린 전국위에선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비대위원장으로 임명하는 안이 가결됐다. 비대위 활동 기한이 명시된 당헌 개정은 ‘김종인 비대위’ 체제가 출범하기 위한 ‘선결 조건’이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회의 도중 기자들과 만나 “다음달 6일이나 7일 상임전국위를 개최해 차기 비대위원장 임기를 1년으로 늘리는 안건을 올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당헌상 8월 말까지인 비대위 활동 기한을 내년 4~5월로 연장할지 표결에 부치겠다는 것이다. 조 최고위원은 “최고위원 다수가 이 방안에 동의했다”고 했다.

그러나 회의가 길어지면서 상임전국위 재소집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커진 것으로 전해졌다. 심 권한대행은 최고위가 끝난 뒤 “비대위원장 임기를 1년으로 정해 다시 한 번 상임전국위의 의견을 들으면 어떻겠냐는 의견이 나왔지만 반대 여론도 있다”며 “당내 의원, 총선 당선자를 대상으로 의견 수렴을 거친 뒤 상임전국위 소집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상임전국위를 재소집했는데도 당헌 개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김종인 비대위’ 출범이 아예 무산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신중을 기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심 권한대행은 김 전 위원장이 임기 1년의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하겠느냐는 물음에 “1년이면 수락할 수 있냐고 물어 보진 않았지만, 그 정도 임기가 보장되면 수락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4개월짜리 비대위원장직은 맡지 않겠다”는 뜻을 비쳤던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원장직 수락 여부에 대해선) 어제(28일) 이미 다 얘기했다”고 했다. 그는 ‘수락인지, 거절인지 명확한 의사를 밝혀 달라’는 물음에 “‘관심 없다’고 얘기했으면 그걸로 끝나는 것”이라고 했다. 이를 두고 통합당 안팎에선 “김 전 위원장의 평소 화법으로 볼 때 어느 정도 수락 여지를 남겨둔 것”이라는 말이 나왔다.

당권 주자 반발 잇따라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현 통합당) 등 일부 당권·대권 주자는 이날도 ‘김종인 비대위’에 반대 목소리를 냈다. 일상적 당무 처리만 하는 ‘관리형 비대위’를 세운 뒤 7~8월 조기 전당대회를 치르자고 주장했다. 조 최고위원은 “김 전 위원장이 전날 (비대위원장직) 거부 의사를 밝혔으니 새 원내 지도부를 꾸려 향후 일정을 논의하는 게 좋겠다는 뜻을 심 권한대행에게 전했다”고 했다.

홍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현 지도부는 (21대 총선) 당선자 총회에 모든 권한을 위임하고 총사퇴하라”며 “당선자들이 원내대표를 선출하고 비대위 체제로 가든지, 조기 전당대회를 치르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통합당 안팎에선 당권·대권 주자들이 자신들의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자강론’과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주장하며 당내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통합당 한 중진은 “당권 주자들은 ‘김종인 비대위’가 자신들이 당을 장악하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보고 있다”며 “자중지란을 바로잡을 리더십이 사라지면서 당이 점점 더 수렁으로 빠져들고 있다”고 했다.

하헌형/성상훈 기자 hh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