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코로나 1차 대출 바닥…한달 '자금 공백' 우려

입력 2020-05-05 17:24   수정 2020-05-06 13:12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를 본 소상공인을 위한 은행권 긴급대출 자금이 이번주부터 속속 바닥을 드러낼 전망이다. 정부가 마련한 2차 코로나 긴급대출의 집행이 다음달로 예정된 가운데 자금이 급한 소상공인들이 최대 한 달가량의 ‘대출 공백’을 겪게 될 것이라는 우려도 커졌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들은 이번주부터 순차적으로 코로나19 긴급대출 접수를 마감할 예정이다. 정부가 은행별로 배정한 대출 재원이 거의 소진됐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 4월부터 고신용자(신용등급 1~3등급)를 대상으로 한 시중은행 이차보전대출, 중신용자(4~6등급) 대상의 기업은행 초저금리 대출(1~3등급도 가능), 저신용자(7등급 이하)를 위한 소상공인진흥재단(소진공) 대출 등 ‘코로나19 긴급대출 패키지’를 운영하고 있다. 금리를 연 1.5%로 고정하고 정부가 나머지 이자를 금융회사에 보전해주는 방식이다.

기업은행이 취급하는 중신용자 대상 초저금리 대출이 가장 먼저 바닥을 드러냈다. 지난달 말 접수를 마감했다. 집행액 기준으로는 이번주 완전히 소진될 전망이다. 저신용자 소진공 대출도 6일 오후 6시까지만 접수할 예정이다. 14개 은행에서 취급하는 고신용자 대상 이차보전 대출 역시 조만간 접수를 마감한다. 지난 4일 기준 소진율이 83%인 우리은행은 오는 8일을 끝으로 신청을 받지 않기로 했다.

농협은행도 70%가량 배정 금액을 집행해 13일 전후로 취급을 중단한다. 대출 배정액이 각각 5000억원가량으로 많은 편인 신한·국민·하나은행은 아직 여유가 있으나 이달 중순이면 모두 대출 재원을 소진할 전망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이번 주말을 기점으로 소진율이 대폭 올라갈 것”이라며 “연 1.5% 금리 혜택을 받으려면 최대한 빨리 신청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1차 대출을 못 받은 소상공인을 위해 2차 대출을 마련했다. 규모는 16조4000억원에서 10조원으로 줄었다. 하지만 신용도에 따라 접수 방식과 조건이 달랐던 1차 대출과 달리 모든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5년간 지원해준다는 게 장점이다. 신한·국민·우리·하나·기업·농협 등 6개 은행이 18일 접수를 시작한다.

금리는 1차 대출보다 높은 연 3~4%가 될 전망이다. 한도도 1차 이차보전대출은 3000만원이었지만 2차는 1000만원으로 줄었다. 금리 연 1.5%짜리 1차 대출을 받아간 사람 중 일부가 기존 대출을 갈아타는 용도로 자금을 사용했기 때문에 조건을 바꿨다.

대출 공백이 생길 것이라는 우려도 커졌다. 25일 심사를 시작하는 2차 대출의 집행 시기는 다음달 초가 될 가능성이 높다. 기업은행 및 소진공 대출이 사실상 마감되면서 중·저신용자들은 최대 한 달가량 돈 빌릴 곳이 마땅치 않게 될 전망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자금이 급하다면 지방자치단체 긴급대출과 소진공의 다른 대출 프로그램 등을 적극적으로 알아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소람/김대훈 기자 ra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