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9시인데 손님 0명"…코로나에 인적 끊긴 '이태원 클라쓰'

입력 2020-05-09 11:54   수정 2020-05-09 12:33


“밤 9시인데 손님을 한명도 못 받았습니다. 평소 일매출 500만원가량 나오는 곳인데…”

8일 밤 9시 서울 이태원동의 최대 번화가인 해밀턴호텔 뒷골목. 이날 찾은 한 포장마차는 ‘불금’에도 손님 한 명조차 없었다. 빼곡히 모인 16개 테이블에는 직원 3명만 앉아 있었다. 가게를 운영하는 윤모씨는 핸드폰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기사를 보며 한숨만 내쉬었다. 윤씨는 “평소 같으면 테이블이 절반 넘게 차 있을 시간”이라며 “코로나19가 잠잠해지면서 매출이 복귀되나 했는데 다시 가게 운영시간이라도 단축해야 할지 막막한 심정”이라고 했다.


이태원 클럽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새 16명 쏟아진 이날, 화려했던 이태원 거리는 버려진 도시처럼 황량했다. 저녁 6시부터 10시까지 돌아본 이태원 일대 음식점과 술집 대부분은 손님이 단 한명도 없었다. 마스크를 낀 채 서울 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 주변을 오가는 사람만 몇몇 눈에 띄었다.

대규모 확진자가 쏟아진 이태원 ‘킹클럽’ 일대는 어두컴컴했다. 밤 10시 킹클럽과 같은 골목에 있는 클럽과 주점은 아홉곳 전부 문을 닫아서였다. 입구에는 ‘임시휴업 안내’라고 적힌 안내문만 붙어 있었다.

클럽 건너편 일반 음식점도 일부 휴업 중이었다. 주변 66㎡ 규모의 케밥 가게에는 손님의 발길을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인근에서 주차장을 운영하는 김모씨(55)는 "10년 동안 금요일 밤에 이렇게 사람이 없는 건 처음 본다"며 "새벽 2~3시까지 사람이 넘치던 곳인데 언제까지 잠잠할지 불안하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일 경기 용인시 66번 확진자 A씨(29)는 친구인 ‘안양 23번 확진자’와 0~오전 4시 '킹클럽', '드렁크', '퀸' 등의 클럽과 주점 다섯 곳을 방문했다. 다섯 곳은 모두 걸어서 3분 정도 거리에 모여 있다. A씨는 고열 설사 등 코로나 증상이 발현된 상황에도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클럽 안을 활보했다. 8일 기준 이 일대 클럽에서만 확진자가 16명 나왔다.


'킹클럽'과 다소 거리가 떨어진 해밀턴호텔 뒤편 세계음식문화거리에도 인적은 드물었다. 세계음식문화거리 500m 사이 1층에 있는 가게 30곳 중 26곳은 손님이 아예 없었다. 수제버거, 전, 피자 등 음식 종류를 가릴 것없이 발길이 멈췄다. 세계음식문화거리는 클럽 펍 등 유흥주점을 비롯해 일반 술집, 음식점 등이 모여 있는 이태원 최대 상권이다. 이태원에서 포장마차를 운영하는 A씨는 "3~4월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날 때도 우리 같은 일반 술집은 주말에 대부분 만석이었다"며 "주변에 확진자가 열댓명씩 나왔다는 뉴스를 보고 이태원 자체를 찾는 사람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대규모 식당도 상황은 비슷했다. 이태원의 한 중식당은 전체 200석 중 식당을 찾은 사람이 서너팀밖에 없었다. 배달을 위한 포장음식만 입구 주변 테이블에 4~5개씩 쌓여 있었다. 이곳 직원은 “지난주 금요일 저녁 예약이 2~3팀이었다가 오늘 어버이날이어서 12팀 정도로 다소 많다"면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나오면서 다음주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태원 밤문화를 이끌던 클럽과 펍 등 유흥시설도 이날 10시까지 가게 마다 두 세 테이블밖에 손님이 없었다. 이날 친구 두 명과 이태원의 한 펍을 찾은 이모씨(21)는 "한달 전 부터 약속한 친구 생일이어서 이태원에 왔는데 불안한 마음에 다른 지역으로 자리를 곧 옮길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이날 오후 8시부터 클럽, 유흥주점, 감성주점, 콜라텍 등 유흥시설에 운영 자제를 권고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하지만 이태원 대부분 클럽과 펍 등 유흥시설은 대부분 영업을 이어가고 있었다. 운영 자제는 운영 중단보다 한 단계 강도가 낮은 조치다. 정기석 한림대 의대 호흡기내과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는 “클럽 같은 유흥시설 등은 아예 통제를 하고 감염 위험이 높은 곳에 대해선 보다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9일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가 전날 0시보다 18명 늘어 총 1만840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신규 확진자 18명 중 17명은 지역 사회 감염 사례로 용인 66번 확진자 A씨와 관련된 이들이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용인시 확진환자 관련 이태원 방문자 15명을 포함해 어제까지 총 20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2일 집단 감염지로 꼽힌 이태원 주점과 클럽 등을 방문한 사람이 1500명에 달하는 만큼 추가 감염 경로를 파악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