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요 적은 LPI 트림 삭제
-풀옵션 기준 1,795만원으로 기존 대비 ↑
기아자동차 12일 부분변경으로 돌아온 신형 모닝 출시했다. 높아진 상품성과 함께 가격 인상이 동반되면서 소형 SUV 및 준중형 세단과 경쟁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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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가 출시와 동시에 공개한 신형 모닝의 가격표를 살펴보면 엔진은 3기통 1.0ℓ 자연흡기 가솔린 한 종류로 통일했다. 최고 100마력을 냈던 T-GDI 트림을 지난해 조용히 없앤 뒤 부분변경을 거쳐 LPG 연료를 탑재한 LPi도 삭제했다. 수요가 떨어지는 만큼 트림을 간소화 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판매를 이어나가겠다는 계산이 숨어있다. 다만 사용 목적에 따라 영업용으로 주로 쓰이는 밴 버전은 기존과 동일하게 판매한다.
신형 모닝을 구입할 수 있는 가장 저렴한 트림은 마이너스로 1,175만원이다. 20만원을 더 보태면 휠커버와 워셔액 노즐이 포함된 뒷유리 와이퍼, 바닥 매트, 스피커가 2개 추가된 스탠다드(1,195만원)를 구입할 수 있다. 중간 트림인 프레스티지는 1,350만원이며, 가장 높은 시그니처는 1,480만원이다.
같은 엔진 및 4단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예전 모닝과 비교해 기본 및 최상급 트림은 평균 60만원 이상 값이 올랐다. 반면 선택 비중이 높은 중간 트림은 기존과 큰 가격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밴 트림의 경우 기존 모닝에 비해 평균 70만원 정도 가격이 상승했다.
모든 선택품목을 다 넣어 가장 비싸게 구입할 수 있는 모닝은 1,795만원으로 기존과 비교해 150만원 이상 올랐다. 메탈 색상의 그릴과 고광택 소재 범위를 넓혔고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와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기능 등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보강한 결과다. 다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고속도로 주행보조 등은 들어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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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경차가 1,800만원대에 육박하면서 경쟁 차종도 자연스럽게 늘어날 전망이다. 준중형 세단과 소형 SUV도 가격대가 겹치기 때문이다. 브랜드 내 차종을 살펴보면 1,700만원 중후반대에 위치한 K3 세단 기본형과 스토닉 중간 트림이 눈에 들어온다. 이와 함께 각 1,400만원, 1,500만원 초반대부터 시작하는 현대차 베뉴 및 아반떼, 1,719만짜리 르노삼성 XM3도 사정권에 들어온다.
업계 관계자는 "한 체급 위 제품과 동일한 안전 및 편의 기술을 넣은 만큼 가격 인상은 불가피 했을 것"이라며 "그만큼 경차 구입을 희망하는 소비자는 자신의 주행 환경에 맞는 합리적인 트림 및 선택 품목 구성에 신중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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