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종목 모르는 '액티브 ETF' 뜬다

입력 2020-05-14 17:35   수정 2020-05-15 02:26

상장지수펀드(ETF)는 코스피지수, 나스닥지수 등 특정 지수 움직임을 따라가는 ‘패시브’ 상품의 대명사다. 지난달 미국에서 처음 상장된 액티브 주식형 ETF가 두드러진 성과를 내면서 주목받고 있다. 이 ETF는 펀드매니저 주관에 따라 종목을 선정해 지수 이상의 수익을 추구한다.

국내에서도 한국거래소가 현재 채권형 ETF에 한해서만 액티브 운용이 가능하도록 한 규정을 주식형 ETF로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 연내 관련 상품이 나올 전망이다.

13일(현지시간) 미국 대체거래소 BATS에서 거래되는 아메리칸센추리 운용사의 ‘Focused Dynamic Growth(성장주) ETF’는 지난달 2일 상장 이후 26.02% 올랐다. 이 ETF의 벤치마크 지수인 ‘러셀1000’의 같은 기간 상승률(11.98%)을 두 배 이상 웃도는 수준이다. 이뿐만 아니라 이 기간 나스닥(18.38%), S&P500(11.60%) 등 전통 지수들의 수익률을 모두 크게 앞질렀다.

이 ETF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지난해 주식형 ETF에 대해서도 ‘편입 종목을 공개하지 않는 액티브 운용’을 허용하기로 한 이후 처음 나온 상품이다. 그전까지는 편입 종목을 밝혀야 한다는 투명성 기준 때문에 운용사들은 액티브 주식형 ETF 출시를 꺼렸다.

지난달 출시된 액티브 주식형 ETF는 성장주에 투자하는 ‘Focused Dynamic Growth ETF’와 가치주를 담는 ‘Focused Large Cap Value ETF’ 2종이다. 성장주 투자형과 달리 가치주 투자형은 상장 이후 수익률이 5.79%에 그쳐 상대적으로 부진하다. 성장주 투자형과 가치주 투자형의 성과가 차이 나는 이유는 지난달 미국 증시가 급반등하는 과정에서 성장주·테크주의 약진이 두드러졌기 때문이다.

미국 금융투자업계에서는 두 상품의 성과를 눈여겨보고 있다. 한지영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첫 액티브 주식형 ETF가 성공적인 트랙 레코드를 작성하면 다른 액티브 운용사들도 공모펀드가 아니라 ETF 전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가능성이 있다”며 “그동안 패시브로 위축됐던 액티브 시장이 ETF 성장세에 올라타면서 재도약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다”고 말했다. 투자자들로서도 ETF를 통해 ‘시장수익률+α’ 상품을 선택할 기회가 넓어진다.

국내에서는 한국거래소가 주식형 액티브 ETF 신규 상품 진출 문턱을 낮추는 규정 개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연내 개정안이 나오면 삼성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등 주요 운용사가 상품 출시에 뛰어들 전망이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