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국고보조금 0원 해명'…"회계처리 오류"

입력 2020-05-16 21:36   수정 2020-05-16 21:38



기부금 용처 의혹이 제기된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16일 제기된 논란에 대해 해명에 나섰다.

정의연은 이날 설명자료를 내고 결산 서류에 정부 보조금을 누락 기재했다는 지적에 대해 '회계처리 오류'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의연 측은 "2016년에는 수행한 공모 사업이 없었고, 2017∼2018년 보조금 수입으로 0원을 기재한 것은 회계처리 오류"라며 "동일한 오류가 반복되지 않도록 회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정의연은 2018년 1억원, 2019년 7억1700여만원의 보조금을 받았으나, 공시의 '보조금' 항목에는 2018년 0원, 2019년 5억3800만원으로 기재해 논란이 됐다.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역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매해 정부 보조금을 받았으나 결산 서류의 '보조금' 항목에는 연달아 0원으로 기재했다.

보조금은 별도의 전용계좌로 수령한 뒤 사용하고 남은 금액을 공모사업 시행기관에 반환하는데, 정의연이 대신 수행하는 것이란 생각에서 정의연의 수입·지출이 아니라고 판단해 결산서에 포함하지 않았다는 게 정의연 측의 설명이다.

이어 "후에 이러한 방식의 보조금 사업 집행내역도 정의연의 회계처리에 포함해야 한다는 것을 인지해 2019년부터 결산에 반영했다"고 전했다. 정대협 결산서도 "같은 이유의 회계처리 오류"라고 덧붙였다.

사실상 정의연과 '한 몸'으로 인식되는 정대협이 개별 법인으로 존재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정대협을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을 운영하는 법인으로 만들기로 하고 정관 변경 등 관련 절차를 완료해 지난달 외교부에 보고하고 승인받았다"고 설명했다.

정의연은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기부금으로 매입한 쉼터를 펜션처럼 운영했다는 의혹 등에 대해서는 따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한편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기부금 논란으로 정의연의 활동이 부정되어선 안 된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는 전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앞으로도 역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정의연과 함께 노력하겠다"며 "정의연 기부금 관련 논란은 사실관계를 확인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행정안전부에서 기부금 출납부를 제출받아 확인하기로 했다"며 "조금만 기다리면 사실관계는 국민들이 다 아실 수 있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의연의 헌신적 활동 덕에 위안부 피해의 심각성과 일제의 잔인함이 전 세계에 알려졌고 공론의 장으로 나올 수 있었다"며 "전 세계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도 정의연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전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