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직격탄' 교육업체…온라인서 돌파구

입력 2020-05-18 17:14   수정 2020-05-19 00:44

주요 학습지 출판 및 교육서비스 업체들이 올 1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직격탄을 맞으며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대부분 업체는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온라인 부문을 강화하고 있어 2분기 이후 회복세가 두드러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청담러닝은 올 1분기 영업이익이 33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50.0% 줄었다고 발표했다. 당초 증권가의 영업이익 예상치(45억원)를 밑돈 실적이다. 같은 기간 매출(440억원)도 0.5% 감소했다. ‘청담어학원’ ‘에이프릴어학원’ 등 오프라인 학원 매출이 감소한 영향이 크다.

학습지를 제작하는 웅진씽크빅은 올 1분기 17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 전환했다. 매출(1612억원)은 전년 동기 대비 1.1% 늘었다. 학습지 출판업체 NE능률도 1분기 매출(196억원)과 영업이익(8억원)이 각각 14.5%, 46.1% 감소했다. 이 업체는 영어학습서, 유아교육 교재 등 출판사업 비중이 전체 매출의 94%(올 1분기 말 기준)를 차지한다. 오프라인 직영어학원을 기반으로 초·중등생 대상 영어교육 학원을 운영하는 정상제이엘에스도 1분기 영업이익(2억원)이 93.5% 급감했다.

코로나 장기화에 대한 우려로 일부 업체는 경쟁력 강화에 고심하고 있다. 학습지 업체 비상교육은 지난달 말 100% 자회사인 티스쿨이앤시를 흡수합병했다. 회사 측은 “비상교육과 교원 연수 서비스가 겹치는 부분이 있어 경영 효율화를 위해 자회사를 합병했다”고 밝혔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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