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금을 아파트 경매에 썼나"…"일제 때 독립군 자금 빼돌린 격"

입력 2020-05-18 17:30   수정 2020-05-19 01:13

야권이 연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에 대해 추가 의혹을 제기하며 사퇴를 압박하고 있다.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은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윤 당선자가 2012년 낙찰받은 2억원대 아파트 경매 비용의 출처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곽 의원은 “자녀 해외 유학비를 자기 돈으로 부담했다면서 어떻게 이렇게 많은 현금을 보유할 수 있었는지 의아하다”며 “경매 비용 출처를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곽 의원은 윤 당선자가 앞서 ‘경매로 사기 위해 전에 살던 아파트를 팔았다’고 해명한 것을 두고 “살던 아파트를 판 시점은 경매 후 10개월 뒤”라고 반박했다. 곽 의원은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기부금이 윤 당선자 아파트 경매 자금에 쓰였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곽 의원의 지적에 윤 당선자는 “적금 및 가족에게 빌린 돈 등으로 경매 대금을 마련했다”며 반나절 만에 해명을 번복했다. 조해진 통합당 의원은 “이미 민주당 당원들 입에서 ‘윤 당선자를 제명해야 한다’ ‘빨리 정리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다른 야당도 공세를 펼쳤다. 이태규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정부 보조금과 국민이 모아준 소중한 성금을 사적 용도로 빼돌리고 유용했다면 일제강점기 독립군 군자금을 빼돌린 것과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연기 민생당 대변인은 “어설픈 진영논리 뒤로 숨거나 적당히 덮고 지나갈 단계는 지났다”며 “민주당은 더 늦기 전에 확실하게 털고 가는 게 좋을 것”이라고 논평을 냈다.

윤 당선자는 그러나 “사퇴 요구에 대해선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다. 위안부 피해자 쉼터 고가 매입 논란에 대해서는 “땅값보다 건축 자재에 들어간 질을 봤다”며 “건축 기법이나 인테리어 등이 일반 건축물보다 훨씬 고급이었다”고 해명했다.

윤 당선자가 향후 사퇴하면 더불어시민당의 비례 18번 후보였던 이경수 전 ITER(국제핵융합실험로) 국제기구 부총장에게 의원직이 승계된다. 윤 당선자가 사퇴를 거부하면 민주당은 제명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윤 당선자는 무소속으로 의원 신분을 유지할 수 있다. 앞서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더불어시민당에서 제명된 양정숙 당선자가 이 같은 사례다.

윤 당선자가 21대 국회에 무소속으로 입성하더라도 향후 검찰 조사 및 재판 결과에 따라 의원직을 잃을 가능성도 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