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안성 쉼터, 땅값보다 인테리어 봤다"

입력 2020-05-18 09:51   수정 2020-05-18 10:04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경기 안성에 위안부 피해자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힐링센터)'을 실제 매입 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업 계약서'를 쓴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은 18일 "땅값보다는 건축 자재에 들어간 질을 봤다"며 "(힐링센터를)매입을 할 때는 시세보다 비싸게 매입한 것도 아니라고 알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해 "대지 가격보다 새로 지어진 것 같은 그런 집을 찾고 있었다"며 "그 집을 매입하기 전에 안성 지역 세 군데를 돌아다녔지만 훨씬 위치나 조건이 좋지 않은데도 가격이 이것(힐링센터)보다 싸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 외 이천이나 강화도 등 여러 군데를 다녔을 때에도 이 가격보다 싸지도 않았고, 오히려 더 비쌌다"고 덧붙였다.

정의연은 지난 2013년 힐링센터를 약 7억5000만원에 매입했다. 이를 두고 비슷한 시기 해당 지역에서 거래된 주택 가격보다 두 배 가량 비싸게 사들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힐링센터의 당초 소유주가 윤 당선인의 지인으로 드러나자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은 지인 간 '업계약서'를 쓴 것 아니냐는 지적도 했다.

업계약서는 부동산을 거래할 때 실제 거래한 금액보다 높은 금액을 기재한 허위 계약서를 말한다. 부동산 거래에서 통상 업계약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대출을 많이 받기 위해 쓰거나 향후 부동산을 되팔 때 양도소득세를 줄이려는 목적이다. 정의연은 힐링센터를 매입할 때 대출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 매입 가격보다 많은 돈을 기부금으로 받기 위해 업계약서를 쓴 것 아니냐고 통합당은 보고 있다. 장능인 통합당 상근부대변인은 "터무니없이 높은 비용을 지불하고 직간접적 이익을 돌려받는 수법이 업무상 횡령·배임 범죄에서 자주 등장한다"며 횡령·배임 의혹을 제기했다.

윤 당선인은 그러나 "땅값보다는 건축 자재에 들어간 어떤 질이라든가 이런 것을 봤을 때 충분히 저희들 입장에서는 또 이해가 타당했다"며 "건축기법이라든가 인테리어 등이 또 다른 일반 건축보다는 훨씬 더 어떤 고급이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런 평가는 또 자체적으로 했다"며 "저희 운영위원회에서도 이것이 좋겠다 미리 다 답사를 해서 (매입을)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은 "저희가 그걸(힐링센터를) 매입하고 나서 공동모금회와 현대중공업에도 함께 참가해서 확인하는 절차를 밟을 때에도 모두가 좋다, 마음에 들었다고 하는 그런 과정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정의연은 지난달 매입 가격 대비 3억원 이상 낮은 4억2000만원에 힐링센터를 팔기로 계약했다.

윤 당선인은 국회의원 사퇴를 요구하는 주장에 대해서는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앞으로 의정 활동을 통해서 잘 지켜주시길 바란다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