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LR처럼 선명하게 찍을 수 있는 스마트폰 이미지센서 나왔다

입력 2020-05-19 15:36   수정 2020-05-20 10:51

삼성전자가 스포츠 경기의 역동적인 장면을 DSLR 카메라 수준으로 빠르고 선명하게 찍을 수 있는 스마트폰용 이미지센서를 출시했다. 이미지센서는 렌즈로 들어온 빛(영상 정보)을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역할을 하는 반도체다.

삼성전자는 19일 “DSLR 수준의 초고속 자동초점 기능을 지원하는 모바일 이미지센서 신제품 ‘아이소셀 GN1’(사진)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5000만화소에 크기는 1.2마이크로미터(㎛, 100만분의 1m)다.


아이소셀 GN1엔 ‘듀얼 픽셀’ 기술이 들어갔다. 하나의 화소(픽셀)에 포토 다이오드 두 개를 배치한 것이다. 사람이 두 눈을 이용해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는 것처럼 아이소셀 GN1은 두 개의 포토 다이오드가 정확하고 빠르게 초점을 맞추는 것을 돕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축구, 야구 등 스포츠와 같이 역동적인 장면을 찍을 때도 선명한 이미지 촬영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5000만화소지만 포토 다이오드가 두 개라서 1억 화소 수준의 이미지를 출력할 수 있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어두운 곳에서도 일반적인 이미지센서보다 밝고 섬세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테트라셀’이라고 불리는 기술 영향이다. 이 기술은 어두운 환경에서는 4개의 화소가 결합해 하나의 화소처럼 빛을 받아들인다. 야간에도 1250만화소의 밝고 선명한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다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빛에 따라 자동으로 ISO(감도) 값을 조정하는 ‘스마트(smart) ISO’, 이미지 촬영 때 밝기와 명암을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실시간 HDR(high dynamic range)’, ‘전자식 이미지 흔들림 보정(EIS)’ 등 최신 기술도 들어갔다.

삼성전자는 올해 아이소셀 GN1 등 혁신적인 신제품을 앞세워 시장점유율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시장조사업체 TSR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전자의 글로벌 이미지센서 시장점유율은 17.9%로 1위 일본 소니(49.1%)를 뒤쫓고 있다. 작년엔 세계 최고 수준인 1억800만화소 이미지센서를 출시하기도 했다. 박용인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센서사업팀장(부사장)은 “아이소셀 GN1은 강화된 자동초점기능으로 어떤 환경에서도 밝고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제품”이라며 “삼성전자는 지속적인 화소 기술 혁신으로 시장이 요구하는 차세대 고성능·다기능 이미지센서 개발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달부터 아이소셀 GN1을 양산하고 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