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신 아이콘' 김해영 "윤미향 의혹, 검찰수사 기다릴 때 아니다"

입력 2020-05-20 10:34   수정 2020-05-20 11:03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0일 정의기역연대(정의연) 출신 윤미향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사안을 심각하게 보는 국민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의혹들에 대해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릴 것이 아니라 신속히 진상 파악해 결과에 따른 적합한 판단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당의 '비례대표용 연합 정당' 참여에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등 소신발언으로 주목을 끌어온 김 최고위원은 "윤 당선인이 과거 개인계좌로 받은 기부금에 대해서는 거래 내역을 공개하고 사용 내역 검증 필요하다"면서 "기부금 의혹이 국민적 관심사가 된 만큼 의혹을 조속히 해소하기 위해서 윤 당선인이 진상 파악에 성실히 협조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했다.

그는 지난 15일에도 정의연과 정대협이 위안부 문제로 헌신해온 것은 인정하지만 "최근 정의연의 회계처리와 관련한 문제는 정의연의 그동안 헌신과 성과와는 분리해서 살펴봐야 할 사안이다"라고 소신발언을 한 바 있다.

이같은 김 최고위원의 발언은 같은 당 내 송영길 의원의 발언 등과는 결을 달리 한다.

송 의원은 1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회계상의 문제 같은 것들은 투명하게 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어려운 시기에 위안부 문제를 가지고 싸워왔던 한 시민운동가의 삶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만약 윤미향 대표의 죄가 밝혀지면'이라는 제목으로 "윤 당선인의 죄가 드러나면 같은 편이라 두둔했던 정치인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글이 올라와 주목을 끌었다.

게시자는 국회에서 윤 당선인을 공개지지한 16인의 이름을 열거하며 "우리편이면 감싸준다는 패거리 정치를 한 본인 책임은 있어야 한다"면서 "민주당 지지자라도 윤미향에 대한 의혹을 가질 수 있는거고, 국회의원 당선인이라면 입장 표명에 신중해야 하는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앞서 14일 민주당 의원과 당선인들은 단체로 성명서를 발표해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빌미로 친일, 반인권, 반평화세력이 역사의 진실을 바로세우려는 운동을 폄하하는 공세에 불과하다"면서 "오랜 믿음에 기반한 피해자들과 윤 당선인 간 이간질을 멈추고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해 전심을 다 해온 단체와 개인의 삶을 모독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 성명서 명단에 이름을 올린 이들은 강창일·김상희·남인순·홍익표·송갑석·정춘숙·제윤경 의원, 고민정·양향자·이수진·임오경 당선인 등이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