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용서 못 해" 끝내 눈물 흘린 이용수 할머니 [종합]

입력 2020-05-25 16:06   수정 2020-05-25 16:57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후원금 유용 의혹을 폭로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2차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용수 할머니는 25일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의연이 위안부 할머니들 팔아먹었다"면서 "윤미향(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전 정의연 이사장)은 사리사욕을 채우려고 총선에 출마했다"고 비판했다.

이 할머니는 윤 당선인이 자신을 찾아와 눈물을 흘리며 용서를 구한 것에 대해서는 "이용해 먹고 뻔뻔스럽게 눈물 흘리나. 그건 가짜 눈물"이라며 "용서할 가치도 없다"고 일축했다.

이 할머니는 기자회견 내내 울먹이는 모습을 보였다. 이 할머니는 목이 메여 기자회견이 중간에 중단되기도 했다. 이 할머니와 윤 당선인은 30년간 위안부 진상규명 활동을 함께 해온 사이다.

이용수 할머니는 윤 당선인의 기자회견 참석을 원했지만 윤 당선인은 이날 끝내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앞서 이용수 할머니는 윤미향 당선인을 '배신자'로 지칭하며 "배신자와 배신당한 자가 한 자리에 있어야 옳고 그름을 가릴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할머니는 기자회견에서 "총선 전에 미향 씨 이러면 안 되지 않나. (정의연 회계 관련 의혹을 정리하지 않으면)기자회견 하겠다고 말했지만 윤미향이 하라고 해서 5월 7일 1차 기자회견을 열게 됐다"면서 "정대협(정의연 전신)은 모금이 끝나고 (위안부 할머니들이)배고프다 하니까 '돈 없다'고 하는 단체"라고 비판했다.

또 "(정의연은)30년 동안 할머니들을 이용해먹고 학생들까지 고생을 시켰다"면서 "(학생들)돼지저금통에서 나오는 돈까지 챙겼다. 위안부 피해자를 도구로 사용했다. 제가 바보같이 이렇게(이용당했나) 했나. (최근에)잠도 제대로 자지 못했다"고 했다.

이 할머니는 "1차 기자회견 후 생각도 못한 내용이 나왔다"면서 "(진실을 밝히는 것은)검찰에서 할 일이다. 기자 여러분도 진실을 밝혀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저는 (정의연)용서할 수 없다"면서도 "(위안부 진상규명)활동을 중단하는 것은 아니다. 데모 방식을 바꾸겠다"고 했다.

이 할머니는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에서 윤 당선인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느냐는 질문에 "죄를 지었으면 벌을 받아야죠"라고 답했다.

윤 당선인이 의원직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내가 할 얘기가 아니다"라며 답변을 보류했다.

윤 당선인이 기부금을 유용한 구체적인 사례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모른다"고 했다. 대신 이 할머니는 최근 불거진 의혹은 검찰이 밝혀야 한다고 했다.

30년 만에 문제제기를 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제가 무엇이든지 바른말을 하니까 (정의연)사람들이 전부 감췄다. (한일위안부 합의금)10억엔이 왔을 때도 제가 알았으면 돌려보냈을 것"이라고 했다.

이 할머니 측은 건강상 문제 때문에 추첨을 통해 질문을 5개만 받았다.

한편 당초 기자회견은 대구 남구 한 찻집에서 진행되기로 했다. 이곳은 1차 기자회견이 열렸던 장소다.

하지만 기자회견장에는 취재진 100여명이 몰려 큰 혼잡을 빚었다. 결국 이용수 할머니 측은 호텔 수성스퀘어로 기자회견 장소를 변경하기로 했다. 이어 기자들이 호텔에 도착하기도 전에 인터불고 호텔로 다시 장소가 변경됐다.

윤미향 당선인을 적극 감싸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측이 이번 기자회견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할머니가 '용서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만큼 민주당이 윤 당선인을 더 이상 감싸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대구=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