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위안부 합의 당시 윤미향 면담 기록 비공개 결정에 "국민이 먼저"

입력 2020-06-12 15:26   수정 2020-06-12 15:28



미래통합당은 외교부가 2015년 일본과 위안부 합의를 하는 과정에서 당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상임대표였던 윤미향 의원을 면담한 기록을 공개하지 않기로 한 데 대해 "윤미향보다 국민이 먼저다"라고 말했다.

배준영 통합당 대변인은 12일 논평을 통해 "3년 전, '외교적 부분이 손상돼도 국민 알 권리가 더 중요하다'며 전 정부가 합의했던 한·일 양국 간 비밀 외교문서를 공개한 문재인 정부가 돌연 ‘알 권리’보다 ‘국익’이 우선이라 주장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배 대변인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기자를 피해 정의연 관련 보고를 몰래 하려다가 들통까지 나는 촌극을 연출했다"면서 "게다가 여가부는 공정한 업무수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며 정의연 관련 자료 공개를 거부하기까지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혈세를 지원받아 운영한 정의연의 위안부 피해자 지원사업 보고서를 국민들이 보지 못할 이유가 있나"라며 "국민이 낸 세금이 어떻게 쓰였는지 확인하는 일이 업무수행에 어떤 지장을 주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윤미향 의원과 정의연이 떳떳하다면 관련 자료를 공개해서 의혹을 해소하면 될 일이다"라며 "정의연과 관련 있는 정부기관이 윤 의원과 정의연을 이렇게까지 엄호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국민들은 그것이 알고 싶다"고 비판했다.

배 대변인은 "윤 의원이 이용수 위안부 할머니를 전 국민 앞에서 눈물 흘리게 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라며 "이용수 위안부 할머니는 지난 30년 간 여성 인권, 평화 운동에 앞장서 온 노력이 부정당한 것도 모자라, 인신공격까지 당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정의연 회계부정 의혹’이 불거진 지 한 달 만에야 입장 표명을 했고, 그마저도 사태의 본질을 비껴갔다"고 했다.

이어 "윤미향 한 명을 지키자고 국민이 외면 당하는 작금의 사태는 비정상이다"라며 "비정상의 정상화를 말했던 문재인 정부가 비정상의 더 비정상화를 만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외교부는 2015년 일본과 위안부 합의를 하는 과정에서 당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상임대표였던 윤미향 의원을 면담한 기록을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외교부는 해당 면담 자료 공개를 청구한 보수 성향 변호사 단체인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한변)에 비공개 결정을 통보하며 "정부로서는 관련 규정 등을 감안한 신중한 검토를 거쳤다"고 말했다.

한변은 윤 의원이 위안부 합의 내용을 알고 있었는지, 윤 의원의 의견이 합의에 반영됐는지 국민이 알 권리가 있다며 외교부에 윤 의원 면담과 관련한 모든 자료와 정보를 청구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