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외수사' 촉법소년 에피소드로 그린 우리 사회의 암울한 단면…씁쓸하지만 깊은 울림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0-06-15 12:57   수정 2020-06-15 12:59

'번외수사' 촉법소년 에피소드로 그린 우리 사회의 암울한 단면…씁쓸하지만 깊은 울림

번외수사 (사진=OCN)


OCN 드라마틱 시네마 ‘번외수사’에서 청소년 범죄를 다룬 ‘촉법소년’ 에피소드가 씁쓸하지만 깊은 울림을 전했다.

촘촘하게 엮여있는 사건과 색다른 단서, 그리고 끝나지 않는 반전으로 신선한 재미를 선사하는 OCN 드라마틱 시네마 ‘번외수사’. 미제사건과 발생사건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이를 ‘팀불독’ 멤버들이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해결해 시청자들의 흥미를 자극한바. 특히, 청소년 범죄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6~8회 ‘촉법소년’ 에피소드는 추리의 재미와 통쾌한 쾌감 외에도 우리가 한 번쯤 생각해보아야 할 것들에 대한 메시지를 전했다.

10년 전, 살인자의 아들이라는 낙인이 찍힌 조진수, 명수(김진성) 형제의 삶은 그야말로 비참했다. 제 스스론 아무것도 잘못한 게 없음에도 형제에게는 보호해 줄 사람도, 사회적 시스템도 부재했다. 그리고 어느 날 갑자기 실종된 진수는 10년 만에 맨홀 안에서 시랍화된 사체로 발견됐다. 하나뿐인 가족인 형을 잃은 명수는 거리에서 만난 가출팸 아이들과 가족이 되는 걸 꿈꿨지만 결국 ‘오니’ 권기웅(이풍운)에게 목숨을 잃었다.

이들 형제의 삶이 안타깝게 끝을 맺은 직접적인 이유는 오니의 악행이었다. 그러나 그 기저에는 어른들의 무관심, 사회적 시스템의 부재라는 씁쓸한 현실이 존재했다. 가해자의 가족이라는 이유만으로 2차 범죄 피해에 내몰린 형제에게 세상은 싸늘했고, ‘청소년 범죄’를 저지른 가출팸은 어른들의 무관심에서 탄생했기 때문. ‘촉법소년(형벌을 받을 범법행위를 한 형사미성년자. 형사책임능력이 없기 때문에 처벌을 받지 않는다)’이라는 제도를 교묘하게 이용해온 오니와 박재민(노영학)의 모습 역시 청소년기를 제대로 잡아줄 어른들과 사회적 시스템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만든 계기가 됐다.

또한 이날 방송에서는 오니에게 협박을 당했고, 친구 명수를 구하고 싶었을 뿐이었음에도 마녀사냥을 당하듯 여론의 뭇매를 맞은 가은(정찬비)의 속사정이 낱낱이 밝혀진 바. 진실 여부를 제대로 가리지 않고 뜨거운 이슈만을 좇는 황색언론과 무분별한 악플러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피부로 깨닫게 하며, 우리의 삶을 되돌아 보는 시간을 선사했다. 촘촘하고 밀도 높게 구성된 강력 범죄 사건을 풀어나가는 ‘번외수사’가 장르적 재미를 넘어 사회에서 실제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씁쓸한 단면까지 비춰낸 시간이었다.

이와 관련하여 방송 전부터 “사회적 시스템과 어른들의 책임이 중요한 청소년 범죄에 관한 에피소드에 더 마음이 간다”라고 밝혔던 이유진 작가는 “많은 사람들이 인지조차 못 하고 있는 범죄 사각지대에 놓인 피해자 가족들뿐만 아니라 가해자 가족들마저도 2차 범죄 피해에 내몰릴 수밖에 없는 현실을 다뤄보고 싶었다. 먼저 문제를 인지해야 함께 고민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람을 담았다”라고 전한 바. 짧은 생을 안타깝게 마감한 형제를 진심으로 애도하는 ‘팀불독’, 부녀 사이의 오랜 골을 메운 이반석(정상훈)과 가은으로 ‘촉법소년’ 에피소드 마무리한 ‘번외수사’가 남은 4회에서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번외수사’는 매주 토, 일 오후 10시 50분 방송된다.

김나경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