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원구성 강행…통합 "민주주의 파괴"

입력 2020-06-15 17:51   수정 2020-06-16 01:38



여야는 15일 국회 원(院) 구성을 위한 최종 협상이 결렬된 뒤 상대 탓을 하며 날 선 설전을 벌였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는 단독으로라도 21대 국회를 일하는 국회로 만들 것”이라며 “민주당은 지금까지 참을 만큼 참았고 할 수 있는 그 이상을 다했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이어 “미래통합당은 20대 국회 때 법제사법위원회를 가지고 국회를 식물국회로 만들었고 결국 동물국회로 마감하게 됐다”며 “통합당은 법사위를 운운할 자격도, 견제할 염치도 없다”고 비판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21대 국회 임기가 시작한 지 벌써 보름이 지났다”며 “이제 더는 통합당의 몽니를 봐줄 수 없다”며 “오늘은 어떤 말보다 행동이 필요할 때”라고 거들었다. 그러면서 “이달 내 3차 추경(추가경정예산)을 처리하려면 이번 주 각 상임위원회에서 추경 심사 절차에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합당은 강력 반발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뭘 그리 잘못한 게 많아서 검찰과 법원을 장악하려 하는지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거대 여당의 힘으로 모든 것을 밀어붙이면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파괴될 것”이라며 “문민정부(김영삼 정부) 이후 30년 동안 여야의 합의에 의해 상임위원장을 배분해왔고, 법사위는 야당 몫으로 정해지는 것이 관행처럼 돼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거대 여당의 출현으로 관행을 파기하고 (상임위원장을) 독점하고자 하는 신호로 보여 굉장히 염려스럽다”고 덧붙였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민주당과의 협상이 결렬된 뒤 “대통령의 남은 임기 2년 동안 협치도 접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통합당은 의석 비율에 따라 상임위원장은 11대 7로 나누고, 법제사법위원장을 관례대로 국회의장을 가져가지 않은 제1야당이 가져가야 한다고 요구했다”며 “최소한의 견제 장치 하나를 남겨두자는 것이 어찌 무리한 요구인가”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법사위원장 자리를 양보하지 않는 것에 대해 “이 정부의 비리를 끝까지 덮고 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