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무지하지 않다"…'인국공 사태' 규탄한 청년들

입력 2020-06-29 15:20   수정 2020-06-29 16:23


"이번 사태의 본질은 정규직화 찬반의 문제가 아니라 공정한 정규직화인지 아닌지의 문제입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차별과 차이를 구분 못한 정책입니다."

이른바 '인국공 사태'로 불리는 인천국제공항공사 보안 검색 요원 정규직 전환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일부 청년들이 29일 미래통합당 주최한 행사에 참석해 실명과 얼굴을 공개하고 현 정부를 향한 비판을 쏟아냈다.

통합당 의원들의 청년문제 대응을 위한 연구 모임인 '요즘것들 연구소'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인국공 로또취업 성토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요즘것들 연구소에 연구원으로 참여하는 하태경·임이자·김웅·허은아 의원과 이준석 전 최고위원 등이 참석했다.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성토대회에 앞서 진행된 요즘것들 연구소 발대식에서 "젊은 세대는 정의롭지 않은 결과들에 분노한다. 공부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아도 가재·게로 살아도 된다는 민주당의 가짜 평등과 맞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청년 세대는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발언도 지적할 줄 아는 세대"라면서 "집권 여당은 기회를 평등하게 제공하고 과정을 공정하게 관리할 의지와 능력이 없다"고 비판했다.

하태경 의원은 "요즘것들 연구소의 1호 법안은 '로또 취업 방지법'으로 정했다"라면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회사 여유가 된다면 할 수 있다. 문제는 자리는 전환하되 사람까지 자동 전환해선 안 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토대회가 시작되자 3명의 청년이 차례로 무대에 올랐다. 한 명은 익명으로, 두 명은 실명과 얼굴을 공개하고 발언했다.

연세대 행정학과에 재학 중이라는 박인규 씨는 "분노해서 나왔다. 그래서 실명으로 고백한다"면서 "한 중진 의원(김두관 의원)의 발언에 경악했다. 청년의 분노는 한낱 가짜뉴스에 현혹된 것인가"라고 나을 세웠다.

그는 "청년들을 남의 떡에 헛물을 켜고 밥그릇 뺏으려고 하는 것으로 보지 말라. 그렇게 무지하지도 한가하지도 않다"면서 "황덕순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것이란 궤변을 늘어놓았다. 이번 사태의 본질은 정규직화 찬반의 문제가 아니라 공정한 정규직화인지 아닌지의 문제"라고 역설했다.

"고(故) 김용균이 살아있다면 소수에게 특혜만 가하는 묻지마 정규직을 소망했을지 묻고 싶다"라고도 했다. 충남 태안화력발전소 협력업체 비정규직이던 고 김용균 씨는 2018년 12월 운송 설비 점검을 하던 중 사고를 당해 숨졌다. 김두관 의원은 고 김용균 씨를 언급하며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을 옹호하고 있다.


박 씨는 "현 정부가 정규직 전환을 중요시하는데 문재인 대통령이 공사를 방문한 전후로 전환방식을 다르게 하고 있다. 이러니 '로또다', '성은이다'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라며 "무엇이 문제인지 정확히 살펴봐달라. 문재인 대통령은 현재 쏟아지는 청년층의 분노와 인천국제공항공사 노·노 갈등에 대해 대국민 담화에 나서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익대 공과대학에 재학 중이라는 한정현 씨도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은 차별과 차이를 구분 못한 정책"이라면서 "차별받는 사람들에게, 환경적으로 개선할 수 없는 분들에게 기회의 평등을 제공하는 정책이 올바른 것이다. 이번 사태는 비정규직이란 직책을 무조건적으로 사회적 약자로 여기는 논리를 내세워 문제"라고 주장했다.

'부러진 펜' 운동을 기획했다고 소개한 익명의 청년은 "이번 사태가 공론화되지 않았다면 다른 공기업들도 무리한 정규직 전환을 했을 것"이라며 "모든 상황을 제쳐두고 공채에 응하는 사람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준다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결과의 평등이 아닌 과정의 평등이 이뤄져야 한다. 노력하는 사람에게 기회가 주어지는 공정한 사회가 돼야 한다"면서 "누군가는 청춘을 바쳐 경쟁하는데 누군가는 정책적으로 혜택을 받는다. 그렇게 본인의 노력이 무의미해진다면 화가 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