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피하나? 임종석, 국정원장 아닌 '靑안보실장' 내정설

입력 2020-07-01 10:20   수정 2020-07-01 10:53


청와대가 새 안보실장으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사진) 임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당초 새 안보실장 자리로 이동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지만, 서훈 원장이 고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임종석 전 실장이 새 안보실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앞서 정계 은퇴를 선언한 임종석 전 실장은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맡아 세 차례에 걸친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실적'이 있다. 지난해 정계은퇴 선언을 하면서도 "다시 통일 운동에 매진하고 싶다"고 언급한 바 있다.

청와대는 지난주까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의 안보실장직 제안을 내부적으로 검토했다가 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한 차례 문정인 특보의 주미대사 카드가 무산된 데다, 미국을 향한 민감한 발언들이 축적돼 종합적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임종석 안보실장 임명설에 대해 일각에선 인사청문회를 피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당초 정치권에서는 임종석 전 실장의 통일부 장관 임명설, 이후엔 국정원장 내정설도 흘러나왔다. 통일부 장관과 국정원장은 모두 청문회를 거쳐야 한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통일부 장관, 개인적으로 임종석 씨가 하는 거 나쁘지 않다고 본다"면서도 "다만 이 분은 지난 총선에 종로에서 출마하려고 전세까지 얻어놓고는 결국 못 나왔다. 선출직 선거에도 못 나오는 판에 임명직으로 나오기는 아마 힘들 거다"라고 했다.

그는 "인사청문회에서 뭐가 튀어나올지 모른다. 선거개입 건 말고도 해명해야 할 게 좀 있을 것"이라며 "울산시장 선거개입 수사, 수족들은 모두 기소됐고 그 머리 격인 이분만 남겨놓고 총선 핑계로 중단됐다. 최근 수사가 다시 시작된 모양"이라고 덧붙였다.

임종석 전 실장은 울산시장 선거개입 및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사건 피의자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청와대는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의 후임으로는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검증 작업을 진행 중이다. 지난주 초 이인영 의원으로부터 인사 검증 동의서를 제출받아 막바지 검증 과정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에서는 김연철 전 장관 사의 표명 직후부터 이인영 의원을 비롯해 우상호·홍익표 의원 등이 통일부 장관 후보로 꾸준하게 거론해 왔다. 차기 장관은 대북 정책을 강하게 추진할 정치인 그룹에서 나와야 한다는 당청간 공감대가 형성됐다.

하지만 이인영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후보군이 모두 장관직 제안을 고사하면서 사실상 이인영 의원 단수 후보로 검증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인영 의원과 임종석 전 실장은 모두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의장 출신이란 공통점이 있다. 이인영 의원이 초대 의장, 임종석 전 실장이 3기 의장이었다. 임종석 전 실장의 경우 임수경 전 의원이 방북해 김일성 당시 북한 주석을 만난 이른바 '임수경 방북사건'을 주도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