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사로잡은 배달의민족 … “죠스떡볶이 하루 300건 주문”

입력 2020-07-06 14:00   수정 2020-07-06 14:02



음식 배달 앱 '배달의 민족'이 국내 외식업체의 해외 진출에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 배달의 민족 운영사 '우아한 형제들'이 베트남 음식 배달 사업에 안착하면서다. 배민은 지난해 6월 호치민에서 'BAEMIN(사진)'이란 이름으로 음식 배달 앱 서비스를 시작했다.

우아한 형제들은 BAEMIN 사업이 확장되면서 ‘배민키친’도 잇따라 선보였다. 배민키친은 조리시설을 갖춘 여러 개의 주방을 한곳에 모은 공유 주방 서비스다. 이 곳을 이용하면 보증금, 임대료 같은 초기 투자비용 없이 외식사업에 도전할 수 있다. 우아한 형제들 관계자는 “배민키친은 처음 외식사업에 뛰어드는 사람들에게 진입 문턱을 낮춰주고 있다”고 말했다.

배달의 민족과 손잡고 베트남 공략에 나선 '죠스푸드'는 지난해 11월 사업을 시작한 후 하루 평균 주문 수 150~300건을 기록하는 등 현지 사업을 빠르게 안착시켰다. 죠스푸드 외에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아띠제'도 배민키친에 입점하면서 현지 매출이 늘고 있다.

한국 음식점들의 문의가 늘면서 배민키친도 거점을 늘리고 있다. 지난 6월 호치민 2호점을 낸데 이어, 올 하반기 호치민 3·4호점, 하노이 1호점의 문을 열 계획이다.

베트남 음식 배달 시장에 빠르게 안착한 것은 배민 특유의 마케팅이 현지에서 주목 받으면서다. 우아한 형제 현지 법인은 베트남 문화와 정서를 파악해 ‘세뼘짜리 가방’이라는 문구를 새겨 넣은 에코백을 선보였다. ‘세뼘짜리 가방’은 베트남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전래동화에 나오는 금은보화를 가져다주는 가방의 이름이다. 이 제품은 나오자마자 베트남 인플루언서가 소셜미디어(SNS)에 들고 나올 정도로 화제를 불러일으켰고 BAEMIN도 함께 주목을 받았다.

라이더의 복장도 베트남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배달가방에는 “뜨겁습니다! 지나갈게요!”, 우비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음식을 지키겠다!” 등의 재미난 문구를 새겨 푸드 딜리버리 서비스에 친근함을 느끼도록 했다.

인기완 우아한 형제들 해외사업부문 상무는 “배민 특유의 마케팅 기법이 다른 나라에서 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BAEMIN을 베트남 국민 앱으로 성장시켜 한국 음식이 해외로 진출하는 창구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구민기 기자 koo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