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피해자엔 사과 없는 여당…입장 묻자 이해찬 '버럭'

입력 2020-07-10 16:02   수정 2020-07-10 16:04


전직 비서에게 성추행 혐의로 고소당한 후 극단적 선택을 한 박원순 서울시장과 관련, 여당이 박원순 시장은 깊이 추모하면서도 피해자에 대해선 유감 표명을 하지 않는 것은 문제란 지적이 나온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10일 최고위 회의에서 "민주당은 평생 동안 시민을 위해 헌신한 고인의 삶과 명예를 기리며 고인의 가시는 길에 추모의 마음을 담는다"며 "고인은 저와 함께 유신 시대부터 민주화운동을 해온 오랜 친구다. 성품이 온화하고 부드러우면서도 의지와 강단을 가진 아주 외유내강한 분"이라고 평가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박원순 시장의 비통한 소식에 참담한 심정을 가눌 길이 없다"면서 "평생 시민운동에 헌신했고 서울시 발전에 업적을 남긴 박원순 시장의 명복을 빌며 유족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정오쯤 서울대병원에 차려진 박원순 시장 빈소를 찾아 조문한 직후 "고인에 대한 의혹이 있는데 당 차원 대응이 있을 예정인가"라는 취재진 질문이 나오자 "그건 예의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해찬 대표는 질문이 이어지자 "그런 걸 이 자리에서 예의라고 하는 것인가. 최소한 가릴 게 있다"며 다소 언성을 높였다.


민주당은 홈페이지에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명복을 빕니다"라며 "평생 동안 시민을 위해 헌신하신 고인의 삶과 명예를 기리며 고인의 가시는 길에 추모의 마음을 바칩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성추행을 당한 것으로 알려진 피해자에게 당 차원의 유감 표시나 사과가 있어야 한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 등 여당 소속 자치단체장들의 성추문이 연이어 발생했음에도 철저한 재발방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박원순 시장에게 성추행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한 미투 신고자는 현재 정신과 치료까지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자 A씨의 고소장에 따르면 박원순 시장은 2016년 이후 집무실에서 A씨를 지속적으로 성추행 및 성희롱을 했다.

A씨는 서울시청의 다른 직원들에게 피해 사실을 알렸으나 도움을 받지 못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최근 사직한 후 정신과 상담 등을 받던 중 엄중한 법의 심판과 사회적 보호를 받는 것이 치료와 회복을 위해 선결돼야 한다고 판단해 고소를 결심하게 됐다고 밝혔다.

10일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박원순씨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장(葬)으로 하는 것을 반대합니다"라는 글이 올라와 하루 만에 9만1600여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박원순씨가 사망하는 바람에 성추행 의혹은 수사도 하지 못한 채 종결되었다"며 "떳떳한 죽음이었다고 확신할 수 있나. 성추행 의혹으로 자살에 이른 유력 정치인의 화려한 5일장을 국민이 지켜봐야 하느냐"고 비판했다.


유창선 시사평론가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모두가 고인을 추모할 뿐, 피해 여성이 평생 안고 가게 될 고통은 말하지 않는다"며 "자신의 고소가 사람을 죽인 것 같은 트라우마에 갇힐 것이 걱정된다"고 했다.

유창선 평론가는 "무엇보다 앞으로 벌어질 광경 앞에서 외롭지 않기를 빈다. 당신은 잘못한 것이 없다. 나 혼자라도 이 얘기는 꼭 전하고 싶었다"며 "고인에 대한 추모의 목소리들과 피해 여성의 고통이 정비례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