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장 인사청문회, '박원순·오거돈' 난타전 예고

입력 2020-07-19 15:27   수정 2020-07-19 15:29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고소 사실 유출 경위를 두고 난타전이 이어질 전망이다. 박 전 시장이 피소 사실을 미리 알고 극단적 선택을 했을 것이란 추정이 나오는 만큼 피해자의 신고 사실 유출 경위와 경찰이 해당 의혹에 관여했는지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19일 경찰 등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서울시청에 파견돼 근무하던 서울지방경찰청 소속 치안협력관 A씨가 성추행 피소 유출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A씨를 비롯한 경찰과 청와대 관계자를 대상으로 제기된 공무상비밀누설 혐의 고발 사건을 형사2부에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A씨는 박 전 시장 실종 당일인 지난 9일 오후 3시께 서울시 비서실 쪽에서 자신에게 '실종신고 절차'를 문의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실종된 사람이 박 전 시장이라고 A씨에게 밝히지는 않았다는 게 경찰의 판단이다.

야당은 이 부분에 대한 집중 공세를 예고한 상태다. 앞서 김 후보자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박완수 미래통합당 의원에게 보낸 인사청문회 서면질의 답변서에서 "8일 오후 4시 30분 고소장 접수 후 당일 저녁 보고를 받았다"면서 "경찰청과 청와대 국정상황실로 순차적으로 보고했다"고 답했다.

경찰이 청와대에 보고하는 과정에서 피소 사실이 유출됐을 가능성이 있는 만큼 김 후보자의 답변을 두고 야당의 질문이 집중될 전망이다. 김 후보자는 박 전 시장 관련 피소사실 유출사항에 대해 묻는 권영세 통합당 의원의 서면질의에 대해서도 "고소사실 유출 여부에 대해서는 명확히 확인된 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청문회 과정에선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의혹도 함께 거론될 가능성이 있다. 최춘식 통합당 의원이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사전에 인지했느냐'고 서면질의하자 김 후보자는 "지난 4월 23일 언론 보도와 기자회견 후 보고를 받았다"고 답했다. 김 후보자는 현재 오거돈 전 시장 성추행 사건을 수사 중인 부산지방경찰청장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