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이 '한국의 트럼프'라며 경계한 정치인은?

입력 2020-07-22 09:29   수정 2020-07-22 09:31


일본 언론이 최근 기사회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를 두고 '한국의 트럼프'라고 평가했다.

도쿄신문은 21일 "대일 강경 ‘한국의 트럼프’가 지일파를 맹추격…차기 대통령, 한일 관계도 논란 속으로"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으며 이재명 지사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도쿄신문은 기사에서 "한국의 차기 대통령 후보를 둘러싼 여론 조사에서 과격한 발언으로 '한국의 트럼프'라는 이재명 지사의 지지율이 선두를 독주해 온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육박하면서 '2강'구도가 됐다"고 보도했다.

이어 "두 사람은 여당인 민주당 소속이지만 이재명 지사는 엄격한 대일 자세를 취하는 반면, 이낙연 의원은 동아일보 도쿄 특파원의 경력을 가진 지일파로 한일 관계를 둘러싼 논쟁이 향후 격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도쿄신문은 "여론 조사 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20일 발표한 2022년 대선 후보에 이름이 오르는 인물의 지지율에서 이낙연 의원이 23.3%로 선두를 유지했지만, 2위 이재명 지사가 18.7 %로 급성장했다"면서 "6월의 조사에서는 이낙연 의원이 30.8 %, 이 지사가 15.6 %로 2배 가까운 차이 였지만 5%포인트 이하의 근소한 차이가 됐다"고 했다.

도쿄신문은 "가난한 가정에서 자라 공장에서 일하면서 고등학교 졸업 자격을 취득하고 변호사가 되었다. 서민의 영웅으로 열광적 지지자를 얻고 일본이 군사적 적성을 해소하지 못했다’고 몰아붙이는 등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및 위안부 합의를 반대해왔다"면서 "이 지사는 2018년 도지사 선거를 둘러싸고 공직선거법 위반에 몰렸지만 16일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아 대선 출마에 법적 지장이 없어졌다"고 이재명 지사에 대해 소개하기도 했다.

이어 "두 사람은 모두 여당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거리를 두는 비주류지만, 이낙연 의원은 당내 기반 강화를 위해 8월 하순 당 대표 선거에 출마를 표명하고 있다"며 "당 대표 선거에서는 전 징용공(강제징용 피해자) 소송에서 배상을 명령받은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 처분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의 시비 등이 쟁점이 될 공산이 크다"고 내다봤다.

도쿄신문이 이 같이 보도한 것은 극일(克日) 성향의 이재명 지사가 지일(知日) 성향을 보이는 이낙연 의원을 맹추격하는 데 대한 경계 심리도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