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급경보 발령한 김정은…"코로나의심 탈북민 월북"[종합]

입력 2020-07-26 22:13   수정 2020-07-26 23:57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비상확대회의를 긴급소집하고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의심되는 탈북민이 개성을 통해 월북한 데 따른 조치다. 이에 대해 우리 군당국은 “일부 인원(탈북민)을 특정해 관계기관과 확인 중”이라며 탈북민의 월북을 사실상 인정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개성시에서 악성비루스(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월남 도주자가 3년 만에 불법적으로 분계선을 넘어 7월 19일 귀향하는 비상사건이 발생하였다"고 보도했다.

3년 전 한국에 온 탈북민이 지난 7월 19일 군사분계선을 넘어 개성을 통해 북한으로 들어갔는데, 그가 코로나19 의심 환자라는 주장이다.

통신은 "불법 귀향자의 상기도(인체의 입에서 후두부까지 부분) 분비물과 혈액에 대한 여러 차례의 해당한 검사를 진행했다"며 "악성비루스 감염자로 의진할 수 있는 석연치 않은 결과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이어 "그를 철저히 격리시키고 지난 5일간 개성시에서 그와 접촉한 모든 대상들과 개성시 경유자들을 철저히 조사장악하고 검진·격리조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개성시에 치명적이며 파괴적인 재앙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이 조성된 것"과 관련해 전날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정치국 비상확대회의를 긴급소집했다. 회의에서는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이행하는 것에 대한 당중앙위원회 정치국 결정서가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김 위원장은 관련 보고가 올라온 직후 지난 24일 개성시를 완전 봉쇄했고 구역·지역별로 격폐시키는 '선제적인 대책'을 취했다고 통신은 밝혔다.

코로나19 방역을 앞세워 전 주민과 군에 대한 통제와 감시가 더욱 강화하고, 느슨해진 사회 기강을 확립하는 계기로 삼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 위원장은 "지난 6개월간 전국적으로 각 방면에서의 강력한 방어적 방역대책들을 강구하고 모든 통로들을 격폐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경내에 악성비루스가 유입되였다고 볼 수 있는 위험한 사태가 발생했다"며 보다 강력한 비상방역체계를 주문했다.

이어 "모두가 비상사태에 직면한 현실을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비상방역지휘부의 지휘에 하나와 같이 절대복종하고 움직이는 질서를 유지하며, 각급 당조직들이 자기의 기능과 역할을 완벽하게 발휘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당 및 근로단체조직들, 정권기관, 사회안전, 보위기관들, 방역 및 보건기관들이 당면하게 수행하여야 할 부문별 과업들을 제기하시였다"고 통신은 전했다.

북한은 그동안 코로나19 확진자가 1명도 없다며 '코로나 청정국'을 자처해왔다. 그러나 탈북민의 월북을 계기로 상황 변경이 생겼음을 암시하는 분위기다. 이에 북한 내 코로나19 확산 사태의 책임을 우리 정부에 떠넘기려는 술수가 반영됐다는 해석이 나오기도 하다.

회의에 참석했던 오춘복 보건상은 조선중앙TV에서 "우리나라에서는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발생한 초기부터 지난 6개월간 전국가적으로 각 방면에서 강력한 비상 방역조치를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우리 경내에 악성비루스가 유입됐다고 볼 수 있는 위험한 사태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어 "모든 기관·기업소 주민들 속에서는 마스크 착용의 의무화를 비롯해 비상방역사업을 서로 강조하고, 서로 통제하는 대중적인 방역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는 정치국 위원 및 후보위원들이 참가했다.

조선중앙TV가 공개한 회의 영상을 보면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비롯해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겸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과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 박정천 군 총참모장, 최부일 당 군사부장, 김영철 당 부위원장 등이 회의장에 앉아 김 위원장의 발언을 경청했다. 영상 속에서는 회의 중에 김 위원장이 정경택 국가보위상과 박태성 당 부위원장, 전광호 내각부총리를 일으켜 세워 호통치듯 무엇인가를 지시하는 모습도 나왔다.

정경택의 직책과 나머지 인사들이 사회분야를 담당하는 사실에 비춰 주민통제 등 내부 기강에 대한 지시를 했을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회의 참석자 중 김재룡 내각 총리는 보이지 않았다. 전날 평안남도 북창 북창화력발전연합기업소 등 시찰 보도가 나온 것으로 미뤄 시찰 일정으로 회의에 불참한 것으로 보인다.

탈북민의 월북을 주장한 북한 매체 보도에 대해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우리 군은 감시장비, 녹화영상 등 대비태세 전반에 대해 합참 전비검열실에서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탈북 시기가 2017년인 탈북민 중 연락이 닿지 않는 20대 남성을 특정해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개성에서 중학교까지 나온 이 남성은 3년 전 한강 하구를 통해 탈북 후 김포에 거주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는 지난달 중순께 김포 자택에서 평소 알고 지낸 탈북민 여성을 성폭행한 혐의로 같은 달 한 차례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기도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