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가 무슨 죄…수능 수시 제한 '날벼락'

입력 2020-08-05 17:09   수정 2020-10-05 15:58

교육부가 2021학년도 대입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의 수시 응시를 크게 제한하면서 학생들 불만이 나오고 있다. 자가격리자 수험생을 위해 권역마다 대입 수시 시험장을 설치하겠다는 교육부 방침에 대해서도 대학들이 부담을 토로하는 등 대입 관리 지침과 관련해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교육부가 지난 4일 발표한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을 발표하면서 수시 논술·실기 시험 등 대학별 평가에 대한 관리 방침을 포함했다. 코로나19 확진자는 대면 시험 응시를 제한하고, 자가격리자 수험생은 권역별 시험장에서 시험을 치르게 한다는 내용이다. 자가격리자 시험은 1인 1실로 치러야 한다.

이런 소식이 전해지면서 수험생들은 당황해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 수시 전형을 포기하고, 정시로 대입을 치러야 하는 상황에 놓이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비대면 응시 방법을 활용할 것을 권했지만, 면접전형이 아닌 논술·실기전형은 비대면으로 치르기 어렵다. 수시 응시생이 확진 판정을 받을 경우 이에 대한 구제책은 정해지지 않았다. 교육부 관계자는 “수시 전형에 대해 대학이 수정 권한을 가진 만큼 재시험을 보게 하는 등의 구제책은 개별 대학이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3 수험생인 서모군은 “고3 학생 다수가 수시를 준비하는데, 코로나19에 걸렸다고 갑자기 응시를 제한한다는 건 부당하다”며 “확진자는 별도로 시험을 보게 하는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학들은 자가격리자를 위한 ‘권역별 시험장 설치’를 두고도 난감해하고 있다. 주요 권역마다 시험 감독인력을 배치하려면 기존보다 몇 배의 인건비가 필요한 데다 전국에서 동시에 시험을 치를 만한 체계가 갖춰져 있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서울 A사립대 관계자는 “전국으로 논술 문제지·시험지를 배포하고 1인 1실로 시험을 치르게 하기 위해선 시험 관리 인력이 현재보다 몇 배 더 많이 필요하다”며 “학생부종합전형도 면접을 비대면으로 진행해야 할 텐데 이를 위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비하는 것도 부담”이라고 말했다. B사립대 입학처장은 “코로나19의 2차 대유행이 온다면 대학에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며 “아직까지는 구체적인 운영 방안을 세우지 못했다”고 말했다.

대학들은 실기시험이 필수인 체대·음대·미대 입시의 경우 권역별 시험장을 운영하기가 더욱 어렵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해당 학과의 교수를 시험장에 모두 파견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물론이고 권역별로 다른 교수에게서 평가를 받으면 평가의 공정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어서다. C대학 관계자는 “권역별로 실기 시험일을 다르게 하는 것 외에는 현실적인 방안이 없다”며 “이 경우 기존에 발표한 대입전형을 또 수정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교육부와 전국입학처장협의회, 입학관리자협의회는 지난 6월부터 대학별 평가에 대한 방역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협의에 들어갔다. 이 과정에서 대학들은 권역별 시험장에서 실기 시험 운영이 어렵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