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장마로 산림 피해액 1000억원 육박

입력 2020-08-13 12:00  

51일간 지속된 장마로 산림 피해액이 1000억원을 육박한 것으로 조사됐다.

산림청은 장마 기간 산림 피해로 사망 7명·실종 2명, 산사태 1548건(627㏊), 산지태양광발전시설 피해 12건(1.2㏊) 등 피해액이 993억3900만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3일 발표했다.

산림청은 20일까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주관으로 정부중앙합동피해조사가 계획돼 있어 인명 및 재산피해 규모는 변경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산림청 관계자는 “올해 장마는 역대 최장 장마 기간이었던 2013년의 49일을 넘겼다”며 “전국 평균 누적 강우량 또한 780㎜를 넘어서면서 2013년 당시 406㎜의 두 배 수준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산림청은 집중호우가 소강상태에 접어듬에 따라 산림보호국장을 단장으로 산림피해 조사·복구 추진단을 구성해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민간전문가 등과 산림분야 피해에 조사를 나선다.

피해지역 83개 시·군·구 중 특별재난지역이나 우려 지역 39곳은 행정안전부 주관의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이 조사하고 그 외의 지역은 산림청 주관으로 조사한다.

산림청은 본격적인 산사태 피해가 우려된 지난 3일부터 산사태 상황판단회의를 청·차장 주재로 매일 2회씩 개최하고 회의 결과에 따라 산림청 개청 이래 최초로 ‘심각’을 발령을 하는 등 위험 수준별로 산사태위기경보를 발령했다.

산사태 경보·주의보 발령 및 산사태피해 우려지역의 주민을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긴급재난문자, 자막방송 송출, 마을 방송 등을 활용해 대피시키는 노력도 했다.

산지 태양광 발전시설 피해는 총 12건으로 전국 산지 태양광 허가 건수 1만2721건의 0.1%에 해당하며, 전체 산사태 발생 건수 1548건 대비 0.8% 수준에 그치도록 조치했다.

산림청은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를 거쳐 산사태취약지역 기초조사를 기존 5000개에서 2만 개소로 확대하고 그 중 위험한 지역을 산사태취약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안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나서기로 했다.

선제적으로 위험지역 주민들이 안내받고 대피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루 전에 산사태 예보(주의보, 경보)를 발령해 산사태 우려 지역 내 주민들이 신속하게 사전 대피할 수 있도록 국립산림과학원과 함께 개선할 계획이다.

기존 인원 및 조직을 활용한 ‘산지안전점검단’을 제도화해 이미 설치된 산지 태양광발전시설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관리도 이어나갈 방침이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산사태 예방 등을 위해 기존 제도를 더욱 개선하고 새로운 체계를 발굴·구축하는 등 인명피해를 없애고, 재산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