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코로나 비상시국회의 제안…종교·의료계 힘모으자"

입력 2020-08-18 11:36   수정 2020-08-18 11:53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출마한 김부겸 전 의원(사진)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급속 확산 대응을 위한 ‘코로나 방역 및 경제 비상시국회의’를 꾸리자고 제안했다. 각각 광화문 집회와 집단 휴진을 강행한 종교계와 의료계의 비상시국회의 참여를 특히 강조했다.

김부겸 전 의원은 18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정부와 여야 정치권, 종교계, 보건의료 분야 전문가, 경제계와 노동계 등 코로나 사태와 관련된 각 분야 대표 모두가 참여하는 비상시국회의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며 “당 대표가 된다면 즉시 비상시국회의를 구성하기 위한 협상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비상시국회의를 현재의 정부 차원 대응을 전 국민적 대응으로 확대하는 협의체로 운영하기 위해 실제적 집행 권한이 부여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부겸 전 의원은 “세계적 위기에도 대한민국은 가장 방역을 잘하는 모범국가로 인정돼 왔으나 이번 수도권에서의 급격한 코로나 확산으로 방역 전선에 비상이 걸렸다”면서 “특정 종교 집단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대구·경북에서 신천지를 중심으로 발생한 대규모 확진의 악몽을 떠올리게 한다”고 말했다.

그는 종교계 일각을 겨냥해 “방역 당국의 경고와 만류에도 불구하고 종교를 앞세워 극한투쟁을 선동한 광화문 집회는 대규모 감염 확산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한 불법의 온상으로 규탄 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의료계에 대해서도 “의료인력 증원을 둘러싸고 정부와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평상시라면 정책적 합리성을 놓고 충분히 토론하고 협상할 수 있을 사안”이라고 전제한 뒤 “하지만 코로나 비상 국면에서 방역 핵심역량인 의사들이 파업을 예고한 것은 절대로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없다.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 우리 앞에 위기가 와 있는데도 종교와 정치와 의료는 각자의 이익만을 위해 갈등을 되풀이하고 있다”고 짚은 김부겸 전 의원은 “각자가 처한 개별 입장을 잠시 내려놓고 감염병 확산 저지와 경제 회생의 길에 각계각층이 함께 손잡아줄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당부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