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주행에도 흔들림 없는 레인지로버 이보크

입력 2020-08-25 15:20   수정 2020-08-25 15:22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랜드로버의 고급차 브랜드인 레인지로버는 ‘4형제’로 꾸려졌다. 맏형뻘인 레인지로버(보그)와 둘째 레인지로버 스포츠, 셋째 레인지로버 벨라, 그리고 막내인 레인지로버 이보크다.

최상위 모델인 레인지로버는 가장 낮은 트림(세부모델) 가격도 1억7000만원을 웃돈다. 쉽게 다가가기 어려운 차다. 반면 이보크는 트림별로 6730만원(개별소비세 인하 가격 기준)부터 8140만원까지다. 레인지로버와 비교하면 좀 더 현실적인 차인 셈이다.

2011년 첫선을 보인 1세대에 이어 8년 만인 지난해 출시된 2세대 모델인 올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는 직각미가 강조된 1세대와 달리 둥글둥글한 면이 두드러진다. 2017년 선보인 셋째형인 레인지로버 벨라와 닮았다.

리모컨 키로 잠금을 푸니 숨겨져 있던 자동 전개식 도어가 튀어나왔다. 실내는 레인지로버 보그 등 최상위 모델과 비슷하다. 그만큼 고급스럽다. 10인치 듀얼 스크린으로 분리된 2개의 모니터는 위쪽은 내비게이션, 아래쪽은 에어컨과 공조장치 등으로 구성됐다.

열 가지 조명 색상과 밝기 조절을 통해 차량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점도 눈길을 끈다. 인테리어 라이트는 앞뒤 도어 라이팅, 앞뒤 도어 수납 공간 라이팅, 센터 콘솔 및 수납 공간 라이팅, 앞좌석 발 밑 공간 등에 적용돼 있다.

이보크에 최초로 적용됐다는 클리어 사이트 룸미러 기능은 신선했다. 룸미러가 거울이 아니라 후방 카메라가 촬영한 모습을 보여준다. 후방 주차 등에는 유용할 듯싶다. 단 거울과 달리 원근감을 느끼기 어려워 주행 중 활용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클리어 사이트 그라운드 뷰도 있어 눈으로 볼 수 없는 차체 앞 아래쪽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초보 운전자라면 유용한 기능이다.

SK텔레콤과 협업을 통해 ‘T맵 누구’ 인공지능 음성비서 서비스도 제공한다. 운전자가 주행 중 터치 과정 없이 목소리만으로 편리하게 ‘재규어 랜드로버 T 맵’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주행 성능은 레인지로버 혈통답게 강력하면서도 안정적이다. 시승한 모델은 P250 SE(7247만원 개소세 인하분 반영)로 1997cc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디젤 특유의 소음과 진동이 없어 주행감이 부드럽다. 시속 130㎞ 이상 고속 주행에서도 차체 흔들림이나 풍절음 등은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

최고출력 249마력, 최대토크 37.2㎏.m으로 힘이 부족하지 않다. 시속 150㎞ 이상 속도에서도 쭉쭉 나간다. 스티어링휠(핸들)도 묵직해 코너링이나 고속주행 때도 안전감을 준다. 차체 높이가 세단보다 높은 SUV임에도 바닥에 딱 붙어 있는 주행감을 제공한다. SUV 명가 레인지로버의 혈통 그대로다. 다이내믹과 에코, 컴포트 등 7개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점도 운전의 재미를 준다. 차선유지 어시스트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사각지대 어시스트 등 안전사양은 모두 기본으로 적용됐다. 12개의 주차 센서로 시속 30㎞ 이하에서 작동하는 서라운드 카메라와 쾌적한 실내 공기를 위한 공기 청정 센서, 이오나이저 등도 갖췄다.

대신 뒷좌석은 좁은 편이다. 이전 1세대 모델보다 휠베이스(앞뒤 바퀴 간 거리)가 21㎜ 늘었지만 아쉬운 부분이다. 국산 준중형 SUV와 비슷한 차체지만 성인이 2열에 앉으면 빠듯하다. 적재 공간은 넉넉하다. 기본 591L인데, 폴딩 리어 시트를 사용하면 최대 1383L까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연비는 살짝 떨어진다. 대신 폭발적인 주행 성능을 감안하면 인내할 수 있는 수준이다. 복합연비는 8.9㎞/L지만 시내 주행에선 6~7㎞/L 수준에 그친다. 연비에 민감하다면 복합연비가 11.9~12.5㎞/L인 디젤모델(D150 S·D180 SE·D180 R-다이내믹 SE)을 추천한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