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대통령 욕해도 되지만 '가짜뉴스'는 안 돼"

입력 2020-08-27 17:27   수정 2020-08-27 17:29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정부 비난이나 대통령 모욕은 허용할 수 있으나 가짜뉴스에는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이 교회 지도자들에게 방역 활동을 방해하는 가짜뉴스에 대한 엄정 대응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정부를 비난하거나 대통령을 모욕하는 정도는 표현의 범주로 허용해도 된다. 대통령 욕해서 기분이 풀리면 그것도 좋은 일"이라며 "방역을 방해해서 다수 국민께 피해를 입히는 가짜뉴스는 허용할 수 없다. 일부 교회가 가짜뉴스의 진원이라는 말도 있으니 우리가 (함께) 노력을 해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예배가 기독교계에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안다. 그래서 비대면 예배나 다른 방식이 교회와 교인에게 곤혹감을 주는 것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그러나 코로나 확진자의 상당수가 교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집단감염에 있어 교회만큼 비중을 차지하는 곳이 없다. 그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종교의 자유 자체는 누구도 간섭할 수 없는 절대적 권리이지만, 신앙을 표현하는 행위나 예배하는 행위는불가피한 경우 규제할 수 있도록 감염병예방법상 제도화돼 있다. 객관적 상황은 교회 지도자분들이 인정하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가) 수그러지다가도 불쑥불쑥 집단감염이 생겨나는 일이 늘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예배 방법이 논의될 필요가 있다"며 "지금 최고의 고비다. 이 고비를 막지 못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가면 교회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가 거의 멈추다시피 해야 한다.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정해진 기간까지만은 꼭 좀 협력해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며 "비대면 예배자체가 힘든 영세한 교회에 대해서는 정부가 나서서 도울 수 있는 길이 있다. 이 문제도 계속 협의해 나가면서 합리적인 방법을 찾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 비상 상황임을 감안해 오찬 대신 다과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교회 지도자들에게 21대 국회 개원연설에서 착용했던 각 정당을 상징하는 색상줄무늬가 있는 넥타이와 똑같은 제품을 선물로 전달했다. 강 대변인은 “코로나로 인한 국가 위기를 통합과 화합의 정신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