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과 '육탄전' 정진웅, 차장으로 승진

입력 2020-08-27 17:34   수정 2020-08-28 02:59

27일 단행된 검찰 중간간부 및 평검사 인사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 및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가깝다는 평가를 받는 검사들이 다수 영전했다. 현 정권을 겨냥해 수사를 진행했거나 윤석열 검찰총장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검사들 다수는 지방으로 발령났다. 추 장관의 검찰 장악력이 한층 강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성윤 측근이 ‘채널A 수사’ 맡아
법무부는 이날 고등검찰청 검사급 검사 585명과 일반검사 45명 등 630명의 승진 및 전보 인사를 발표했다. 부임 날짜는 다음달 3일이다.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의 ‘강요 미수 의혹’을 수사하면서 한동훈 검사장과 육탄전까지 벌여 독직폭행 혐의로 감찰을 받고 있는 정진웅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형사1부장검사는 광주지검 차장검사로 승진했다. 정 부장검사는 최근 피의자로 전환돼 검찰 조사를 받을 처지에 놓였음에도 이날 승진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똑같은 피의자인데도 한동훈 검사장은 법무연수원으로 사실상 대기발령시켜 놓고, 정 부장검사는 승진시킨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라고 했다.

그동안 정 부장검사에 대해 감찰을 진행한 정진기 서울고검 감찰부장은 대구고검 검사로 자리를 옮긴다. ‘채널A 강요 미수 의혹’ 사건을 두고 이 중앙지검장과 이견을 보인 박영진 대검 형사1과장은 울산지검 형사2부장으로 이동한다. 두 검사는 사실상 좌천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 중앙지검장의 최측근으로 통하는 김욱준 서울중앙지검 4차장은 같은 청 1차장으로 이동한다. ‘채널A 강요 미수 사건’을 지휘하게 됐다. 추 장관의 ‘입’ 역할을 한 구자현 법무부 대변인은 서울중앙지검 3차장을 맡게 됐다. 2차장과 4차장엔 최성필 의정부지검 차장과 형진휘 서울고검 검사가 각각 임명됐다. 이 중앙지검장과 같이 근무한 경험이 많은 김형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장도 서울북부지검 차장으로 승진했다.
“윤석열 총장 더 고립”
반면 현 정권을 겨냥한 수사를 했거나 윤 총장과 가깝다고 평가받는 이들은 지방으로 전보됐다.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한 김태은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장은 대구지검 형사1부장으로 이동한다. 윤 총장의 입 역할을 한 권순정 대검 대변인은 전주지검 차장이 됐다.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을 수사한 이정섭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장은 수원지검 형사3부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윤석열 사단’의 막내라 불리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불법승계 의혹’을 수사한 이복현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장은 대전지검 형사3부장으로 이동한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이들은 모두 필수보직기한(1년)을 마쳐 애초부터 전보가 유력하긴 했고, 서울중앙지검과 대검 등 주요 보직을 마친 후 지방으로 내려가는 게 이례적인 것은 아니다”면서도 “그럼에도 측근들이 다수 떠나면서 윤 총장의 고립이 심해지게 됐다”고 평가했다. 윤 총장의 입 역할을 할 신임 대검 대변인에는 이 중앙지검장과 호흡을 맞췄던 이창수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장이 임명됐다. 윤 총장의 ‘눈과 귀’ 역할을 해온 손준성 수사정보정책관은 직제 개편에 따라 축소·조정된 수사정보담당관을 맡으며 윤 총장을 계속 보좌하게 됐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